HOME  >  미분류  >  미분류

“뮤지컬 ‘포미니츠’는 곧 치유… 크뤼거처럼 늙고 싶어”

뮤지컬 ‘포미니츠’는 피아노에 천재적 재능을 가진 18세 살인수 제니와 60년 동안 여성 재소자에게 피아노를 가르친 크뤼거의 이야기다. 사진은 크뤼거를 연기하는 김선경의 모습(앞쪽). 정동극장 제공


김선경(53)은 자신을 ‘세상을 밝고 맑게 보는 배우’라고 소개했다. 누군가 손 내밀어주면 반드시 다른 이의 어려움을 들여다 봤다. 이런 마음으로 선택한 작품이 뮤지컬 ‘포미니츠’다. “모든 사람은 다 빛이 나요.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모두가 스스로 알았으면 좋겠어요. 막막한 순간들이 찾아오겠지만, 치유해 줄 존재는 가까이에 있어요. 포미니츠가 바로 그런 작품이에요.”

뮤지컬 ‘포미니츠’에서 크뤼거를 연기하는 김선경을 최근 서울 중구 정동극장에서 만났다. 정동극장 기획 공연인 이 작품은 2006년 개봉한 크리스 크라우스 감독의 영화를 바탕으로 양준모 예술감독이 만든 초연작이다. 피아노라는 교집합으로 마주한 두 여성의 실화로, 천재적 재능을 가진 피아니스트이지만 살인수로 복역 중인 18세 소녀 제니(김수하·김환희)와 2차 세계대전 이후 60년 동안 여성 재소자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쳐 온 노인 크뤼거(김선경·김선영)의 여정을 담는다.

김선경은 과거에 갇혀 살았지만 제니로부터 치유를 받으며 희망을 건네는 크뤼거를 연기한다. “크뤼거처럼 늙고 싶어요. 나이가 들어도 열정은 변하지 않잖아요. 크뤼거는 낮은 곳에서 높을 곳을 바라보며 할 일을 다 하고, 높은 곳에서 낮은 곳에 선 이의 재능을 끌어당기는 훌륭한 어른이에요.”

1991년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으로 데뷔한 김선경은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오! 캐롤’ ‘맘마미아’ 등 굵직한 무대에 섰다. 이후 영화 ‘써니’, 드라마 ‘해를 품은 달’로 인지도를 쌓고 지난해 드라마 ‘부부의 세계’로 대중적 인기를 누렸다. 브라운과 스크린을 넘나드는 그가 절대 놓지 않는 건 무대다. 이번 공연은 뮤지컬 ‘메노포즈’ 이후 2년 만이다. 차기작을 고르던 중 ‘포미니츠’를 접하고 출연 제의를 곧장 받아들였다. 김선경은 “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쾌감은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다”며 “50대가 되니 기회가 많지 않아 신중하게 작품을 선택하는데, 포미니츠에 마음이 확 끌렸다”고 말했다. 이어 “오래전 원작 영화를 보며 ‘무대화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현실이 되니 신기하다”며 “머리가 희끗희끗한 크뤼거 역할이 부담스럽지 않냐는 질문을 받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연기적으로 실험할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선경은 ‘포미니츠’가 자신의 마음을 움직인 만큼, 관객도 이 작품을 만나 저마다의 메시지를 찾을 거라고 기대한다. “이 공연은 재능이 있는 사람은 살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해요. 재능이란 대단한 것이 아니에요. 빵을 맛있게 먹거나, 빨리 걷는 것도 모두 재능이죠. 뭘 해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에게 이 작품이 하나의 방향을 제시해줄 것 같아요.”

이 공연으로 김선경은 ‘좋은 선례가 되고 싶다’는 다짐을 실현하려 한다. 그는 20대 시절 무대 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생각했다. ‘나이가 들어 설 자리가 좁아지면 어쩌지.’ 하지만 50대가 되고도 그는 여전히 무대 중앙에 선다. “조급함을 내려놓는 게 먼저였어요. 비중이 크고 작은 걸 떠나 모든 캐릭터가 지니는 의미에 집중했죠. 어떤 캐릭터든 ‘도전한다’는 마음이었어요. 나이와 상관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나아가는 본보기가 되고 싶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는 세상을 위해 묵묵히 살아가겠습니다. 크뤼거처럼요.” 7일부터 정동극장.

박민지 기자 pmj@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