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 반대법 잇따라 책택 켄터키 등 움직임 확산

오클라호마 케빈 스티트 주지사가 지난해 트랜스젠더의 여성 운동팀 참여를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AP>
 


보수 성향이 강한 주들이 잇따라 '트랜스젠더(성전환자) 반대법'을 채택하면서 성소수자들을 옥죄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공화당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 켄터키 주 상·하원은 지난 29일 인권 단체와 민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각각 표결을 통해 민주당 소속의 앤디 베시어 주지사가 행사한 트랜스젠더 반대 법안에 대한 거부권을 무력화했다.

이 법안은 트랜스젠더 미성년자의 성전환 치료를 금지하고, 이들이 생물학적 성이 아닌 성 정체성에 따라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학교에서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에 대해 토론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보수진영은 성전환자의 화장실 사용과 성전환 선수들의 스포츠 대회 출전을 제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올해 제출된 법안의 상당수는 성전환 치료를 금지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고 WP는 전했다.

실제로 현재 미성년자 성전환 치료를 법으로 금지한 주는 켄터키주를 포함해 앨라배마, 아칸소, 애리조나, 조지아, 아이오와, 유타 등 11개에 이른다.

짐 저스티스 웨스트버지니아 주지사도 이날 미성년자의 성전환 치료를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함으로써 이같은 대열에 합류했다. 아울러 텍사스, 위스콘신, 미시간, 오하이오 등 20여 개 주도 비슷한 입법을 추진 또는 고려 중인 상황이다.

진보 성향이 강한 캘리포니아는 2016년 소수자 차별 법안을 갖춘 주를 방문할 때 주 예산 지원을 금지하는 조치를 시행했으나 지금으로선 그 대상이 너무 많아져 이 제도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됐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적인 법들을 도입하는 주들이 전체 50개 주의 약 절반에 이를 만큼 너무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는 노스 캐롤라이나가 2016년 성전환자들의 성 정체성에 따른 화장실 사용을 막자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주립 대학 소속 운동선수 등 산하 단체 구성원이나 주 공무원이 성소수자를 차별하는 법을 도입한 주를 방문할 때 주 정부의 예산을 지원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동안 성 정체성을 바꾸기 위한 치료인 전환치료가 의학적인 지지 속에 폭넓게 허용돼 왔다.

하지만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는 것도 진보적 정체성을 강조하는 '좌파 어젠더'라는 인식이 최근 보수주의자들 사이에서 퍼지며 공화당 세력이 강한 지역에서 트랜스젠더를 규제하는 법안이 봇물 터지듯 나오고 있다.

LGBTQI+(다양한 성소수자)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캠페인에 따르면, 전역에서 올해 도입된 LGBTQ 반대 법안은 470개가 넘고, 이 가운데 190개는 트랜스젠더를 겨냥하고 있다고 WP는 소개했다.

상당수 주에서 공화당 진영은 트랜스젠더 반대법을 향후 선거에서 지지층을 결집하는 도구로 이용하면서 정치적 이득을 챙길 수 있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