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미분류

‘30년간 성폭력’ 도밍고 사과했지만 진정성 의문

사진=연합뉴스


30년간 여성 클래식 예술가들에게 성폭력을 일삼았다는 폭로에 휩싸인 세계적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79·사진)가 25일(현지시간) 자신을 성희롱 혐의로 고소한 여성들에게 사과했다. 그러나 도밍고가 이런 의혹을 반년간 부인해왔던 데다 사과 내용도 피상적 수준에 그쳐 진정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비판이 나온다.

도밍고가 “내가 여성들에게 입힌 상처를 미안하게 여긴다는 점을 진심으로 전하고 싶다”며 “모든 책임을 인정한다”고 밝혔다고 이날 AP통신 등 외신들은 전했다. 전날 미국오페라노조(AGMA)가 자신의 성희롱 고발사건 조사결과를 발표한 뒤 하루 만에 나온 성명이었다. 그는 여성들의 공포를 이해하게 됐다면서 “의도한 건 아니었지만, 누군가 같은 경험을 하지 않도록 오페라 산업의 변화를 위해 헌신하겠다”고도 말했다. 지금까지 도밍고의 성희롱 등으로 피해를 보았다고 주장하는 여성은 20명에 이른다.

도밍고는 세계 오페라계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60여년 간 4000회 이상 공연에서 150여개 역할을 맡았던 그는 루치아노 파바로티, 호세 카레라스와 함께 ‘세계 3대 테너’로 이름을 떨쳐왔다. 그런 그가 1980년대 후반부터 여성 성악가와 무용수들을 다수 성추행했다는 폭로들이 지난해 8월 터져 나오자 세계 음악계가 들썩였다.

지난해 9월부터 사건을 조사해온 노조 측은 도밍고가 음악 작업 공간 안팎에서 여성들에게 여러 형태의 성희롱을 저지른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음악계에서는 도밍고의 사과가 부실하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이용숙 오페라평론가는 “음악가로서의 업적이 뛰어나다 보니 미투 이후에도 도밍고의 잘못을 무마하려는 움직임이 적지 않았다”며 “실력 때문에 도덕적 잘못을 눈감아주는 관행은 오페라계의 발전을 위해 꼭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도밍고의 향후 행보에는 별다른 타격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달리 유럽 등 다른 지역에서 그는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도밍고가 1960년대에 활약했던 이스라엘 오페라단은 최근 거센 반대에도 그가 주최하는 성악 경연대회를 올해 말 추진키로 했다. 도밍고가 성장한 멕시코에서는 그의 이름을 딴 극장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강경루 기자 roo@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