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허용 '차별금지법' 반대 더 많다 교계 조사, 인권위 발표와 큰 차이

동성애를 반대하는 교수 단체 등이 지난 20일 국회에서 차별금지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 
 
한국 국회에 발의된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동성애 허용과 맞물려 교계의 첨예한 이슈 가운데 하나이다.
 
동성결혼을 반대하는 대부분 이민교회도 ‘차별금지법’ 제정 여부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차별금지법’ 제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찬성 의견보다 많다는 개신교계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6월 발표한 '2020년 차별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와 상반되는 것이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2일 발표한 '차별금지법 국민 여론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7.7%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찬성'은 39.9%, '잘 모름'은 12.4%였다.

'포괄적 차별 금지법 제정 반대 의견'에 관한 동의 정도에 공감은 68.8%, 비공감은 24.8%였다. 반대로 '포괄적 차별 금지법 제정 찬성 의견'에는 50.6%가 비공감, 42.2%가 공감이었다.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와는 매우 다른 결과를 보인 것이다. 인권위 조사에서는 차별금지법 제정 찬성 입장이 89%로 대다수를 차지했고 반대 의견은 12%에 불과한 것으로 발표됐다.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를 주장해온 교계는 당시 인권위가 차별금지법 찬반 의견을 자세히 소개하지 않고서 누구나 찬성할 수밖에 없는 '차별금지'라는 단어를 부각해 조사 윤리를 무시했다는 주장을 펴 왔다.

한교총은 "인권위 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이번 조사 응답자들에게 찬성과 반대의견을 제시한 뒤 찬반을 묻는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기존 제출된 법안대로 통과되는 것을 반대한다는 의견이 찬성한다는 의견보다 더 우세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동성결혼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이 54%로 과반수를 차지했으며 찬성은 34%로 나타났다.
 
또 ‘성전환 수술을 하지 않은 남성이 여탕 등 여성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또는 스포츠 경기에 여성선수로 출전하는 것’에 대해서  77%가 ‘수용하기 어렵다’고 응답했다.
 
‘유치원 및 초중고생에게 성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고 가르치는 것’에 대해서도 65%가 반대했고, ‘제 3의 성 ‘젠더’를 법안에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 53%가 반대 의견을 보였다.
 
이와 함께 ‘동성애에 대한 반대의견을 제시했을 때 손해배상을 물게 하는 것’에 대해 63%가 반대해 동성애를 반대할 수 있는 자유를 인정하는 사람이 많았다. 
 
또 ‘학교에서 동성애를 이성애와 함께 정상적인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에도 62%가 반대했다. 
 
특히 ‘자녀의 학교에 커밍아웃한 동성애자나 성전환자가 담임교사로 배정되는 것’에 대해서도 59%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당이 발의한 차별금지법안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이78%로 다수를 차지했으며 법 제정보다 대안적인 의견을 선호했다. 
 
반대하는 응답자 중에는 ‘현행 개별적 차별금지법으로 충분하다’는 의견이 41%, ‘갈등이 많은 법 제정보다는 공익광고와 범국민 문화 운동 캠페인으로 보완하면 된다’가 37%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종교단체가 사이비 이단 출입을 금하는 조치에 대해서도 73%가 차별이 아니라고 응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교총이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8월 14∼17일 전국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유정원 기자 news@kukminusa.com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