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나침반이 된 성경말씀] 우리를 향한 사랑의 말씀은 고난의 치료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습 3:17)

우리의 자존감은 현실의 여러 상황 속에서 높아지기도 하고 때론 낮아지기도 한다. 큰 성취나 기쁜 일에 어깨가 으쓱해지는 반면, 아주 작은 일에 상처받고 좌절하기도 하는 연약한 존재다.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 인간이 달라지는 건 크게 두 가지 상황을 겪을 때라 했다. 하나는 큰 수치심과 고통을 입어 환골탈태하는 경우이고, 또 하나는 크나큰 사랑을 받아 전인격적 변화를 경험했을 때다. 건강하고 진정성 있는 변화는 아마도 후자일 것이다.

이 말씀에 처음 감격했던 건 강원도 인제 원통에서 81㎜ 박격포를 들고 군 생활을 했을 때다. 외롭고 쓸쓸하며 고된 훈련의 군 생활 속에서 무언가 하나 고장 난 것처럼 영혼까지 삐걱거리던 이등병 시절. 자신감을 잃은 채 관심병사였던 나는 이 말씀을 만났다. 그리고 회복된 자존감을 토대로 병장 때는 사단장 표창을 받으며 명예롭게 전역했다. 인간이 한계를 만났을 때 하나님의 능력이 시작됨을 경험했다.

믿음으로 창업한 회사가 큰 위기를 만났을 때도, 큰 슬픔을 겪을 때도, 누군가 비방해 좌절을 경험했을 때도, 이 말씀은 내게 훌륭한 치료제였다. 세상의 어떤 고백보다 깊은 사랑이 느껴지는 말씀은 내 영혼을 가득 채웠다. 보잘것없는 내 모든 것이 새로워질 수 있었다. 고개 숙인 우리에게 하나님의 사랑은 이렇게도 확신에 차 있으며 완벽하고 구체적이다.

우리의 삶은 성공이 척도가 될 수 없다. 예측하지 못할 시간을 살아가는 우리는 불안과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간다. 모든 것이 상대적인 평가 속에 비교되고 부족하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스바냐 말씀처럼 하나님의 이 고백은 우리를 사랑받는 절대적 존재로 살게 한다. 인류의 죄를 대신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라는 모습으로 우리를 찾아오심이 그 증거다. 이 허다한 것을 덮는 사랑은 절대적이며 우리가 어떤 모습이든 귀한 존재로 끌어올려 준다. 이 말씀을 믿으면 어떤 상황에서도 담대히 살아갈 힘을 얻는다. 스바냐서의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에게 뜨겁게 고백하신다. 오늘도 우리를 ‘죽도록 사랑’하신다.

약력=△크리에이티브마스 CCO(창업자) △성균관대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계원예술대 영상디자인과 겸임교수 △2022 대한민국 광고대상 특별상 수상 △2022 에피 어워드 코리아 본선 심사위원 △2017 뉴욕 페스티벌 디지털 부문 심사위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