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새벽기도회 열기… 난민들 “복음이 힘이다”

복음은 힘이 세다. 마음 둘 곳 없는 전쟁 난민들의 마음에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고, 함께 살아내고 버틸 힘을 얹어준다. 레바논 난민 공동체 교회인 에반젤리컬 커뮤니티센터(ECC) 관계자들과 선교단체인 앗쌀람선교회 방문팀이 성탄절인 지난 25일 레바논 베카주 캅 엘리야스의 난민촌에 거주하는 시리아 난민 무라드(40·가운데)씨 가정을 방문해 축복송을 불러주고 있다.


레바논 베이루트에 있는 '레바논 쿠르드교회'는 시리아 난민 출신의 쿠르드족 교회 공동체로 레바논 최초·최대의 쿠르드족 교회다. 사진은 쿠르드교회 성도들이 주일 예배에서 두 손을 들고 기도하는 모습.


한인 선교사들은 레바논 베카주에서 스포츠와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쟁 난민을 섬기고 있다. 시리아 난민 소년들로 구성된 '조이풀 축구캠프' 소속 선수단이 지난 25일 앗쌀람선교회로부터 성탄 선물로 축구용품을 받은 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쿠르드교회와 ECC 및 앗쌀람선교회 방문단이 지난 26일 한자리에 모여 난민들과 레바논의 복음화를 위해 함께 기도하는 모습.


2011년 시리아 전쟁이 터진 뒤 접경국 레바논으로 피신한 시리아 난민은 120만명에 달한다.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호소할 정도로 경제상황이 위태로운 레바논 사회에서 이들 난민은 찬밥 신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벼랑끝 같은 난민 사회에 등대 같은 존재가 빛을 발하고 있다. 예배와 기도로 ‘믿음의 야성’을 품은 난민 교회 공동체들과 이들 곁에서 ‘믿음의 DNA’를 전수하는 한인 선교사들이다. 지난 20일부터 일주일간 앗쌀람선교회(대표 레이먼드 김 목사)와 함께 베이루트와 베카, 두로 등 레바논 난민 교회를 둘러봤다.

‘1세대 쿠르드 교회’는 지금

성탄절인 지난 25일 오전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의 허름한 상가건물. 3층에 위치한 ‘레바논 쿠르드교회’(니하드 하산 목사)는 입구부터 붐볐다. 마스크를 착용한 이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코로나 이슈는 사그라든 것 같았다.

한껏 멋을 낸 어린이들과 청소년은 서너팀으로 나눠 성탄 캐럴을 합창하고, 준비한 성극을 선보였다. 이어 예배가 시작되자 니하드 목사는 핀 마이크를 꽂고 이사야 9장 6절을 주제 구절로 삼아 설교했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예언하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설교에 앞서 참석자들은 모두 일어선 채로 30분 가까이 손을 들고 찬양과 기도를 반복했다. 한국과 다른 분위기에 어색하고 다리도 아팠지만 현지 성도들은 기꺼이 불편한 예배를 드리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표정이었다.

예배 참석자 대부분은 쿠르드족 난민이다. 시리아 난민 행렬이 봇물 터지던 2013년, 성도 1명으로 출발한 쿠르드교회 공동체는 레바논의 최초·최대 쿠르드 교회다. 담임인 니하드 목사는 ‘제1호 쿠르드 교회 목회자’이기도 하다. 레바논에서 이제 막 역사가 시작된 1세대 쿠르드 교회인 셈이다. 매주 400~500명씩 모여드는데, 이날에만 새신자 9명이 등록했다.

레바논 쿠르드교회의 예배 영상은 페이스북 등 SNS로 생중계된다. 많게는 1만명에 달하는 SNS 예배 동참자는 대부분 전 세계로 흩어진 쿠르드 성도들이다. 이들은 수년 전부터 수개월 전까지 베이루트에 거주하면서 이 공동체에 몸담았다가 제삼국을 대상으로 한 난민 신청 등이 받아들여지면서 캐나다와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등으로 떠났다. 예배가 흩어진 쿠르드족을 하나되게 만드는 도구가 되고 있는 것이다.

베이루트에 거주하는 쿠르드 성도들은 일용직이나 허드렛일을 하는 노동자가 대부분이다. 세간의 시선으로는 '밑바닥 인생' 같지만 이들은 교회 공동체를 통해 분명 희망과 용기를 얻고 있었다. 여섯 살 때 레바논으로 넘어온 청년 디알(17)은 "예수님은 나의 구원자이시고 친구"라며 "나의 미래도 예수님이 함께하신다고 믿는다"고 스스럼없이 말했다.

니하드 목사는 "이곳의 난민 성도들은 잠시 머물다 떠나려는 이들이 대부분"이라며 "말릴 순 없지만 그냥 떠나보내선 안 된다. 제자(성숙한 신앙인)로 만들어 내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로 흩어지는 성도들을 위해 '징검다리 교회'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겠다는 것이다.

난민도 통하는 '코리아 새벽기도'

베카주의 캅 엘리야스에 있는 에반젤리컬 커뮤니티 센터(ECC·담임 김성국 선교사)는 7개월 전쯤부터 이른바 '한국식 새벽기도회'를 주 4일(화~금) 이어오고 있다. 금요일이었던 지난 23일부터는 온가족이 참여하는 '금요 가족 새벽기도회'가 시작됐다. 새벽 6시가 되자 삼삼오오 성도들이 자리를 잡고 앉았다. 유모차에 실린 아기들부터 연신 하품을 하는 어린이도 여럿 보였다. 잔잔한 경음악 찬양이 흐르는 동안 성도들은 두손을 모았다. 흐느끼기도 하고 눈물을 쏟으며 소리내어 기도하기도 했다. 마치 한국의 새벽기도회 풍경 같았다.

이 교회가 새벽기도회를 도입한 배경이 궁금했다. 김성국 선교사는 "이제 막 시작된 난민 교회는 현재와 미래가 있지만 과거(역사)는 없다"면서 "한국교회가 이어온 건강한 기도문화를 심어주고자 하는 취지가 가장 크다. 막상 시작하니 이렇게 많이 나와서 기도할 줄은 나도 몰랐다"고 놀라워했다.

복음DNA 전파하는 한인 선교사들

NGO인 써빙프렌즈 인터내셔널 레바논 지부장이자 조이풀교육센터 대표인 김요한 선교사는 유소년 교육 사역 외에 무슬림 전도 사역도 병행한다. 이집트 선교사 출신인 그는 무슬림에서 개신교인으로 회심한 이집트 청년을 중심으로 정기 모임을 가지면서 성경을 가르치고, 기독교 변증 교육도 실시한다. 무슬림 출신의 회심자를 통해 전도할 수 있게끔 돕는 것이다. 김 선교사는 "적지 않은 무슬림이 만남과 교제를 통해 회심하는 사례를 꾸준히 접하고 있다"면서 "(이슬람 세계에서) 기독교에 대한 나쁜 소문만 듣다가 전혀 다른 교인들의 모습을 접하면서 충격을 받고 호의와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레바논에서 가장 많은 난민이 거주하는 베카 지역엔 한국인 선교사들의 활약이 돋보인다. 난민 대상 목회부터 교육·문화 사역에 집중하는 부류도 있다. 연극과 악기 강습 등을 통한 문화를 도구로 난민 청소년의 마음을 치유하는 활동도 눈에 띈다. 팬데믹 기간 줌(Zoom)을 통해 태권도를 가르치고, 온라인 교수법을 개발한 후원자의 도움으로 난민 학생들을 가르치는 주인공도 한인 선교사였다. 마치 100여년 전 한국에 복음이 처음 들어왔을 당시, 해외 선교사들을 통해 펼쳐진 다양한 활동상을 연상케 했다. 이 같은 활동이 가능한 건 종교와 선교활동에 비교적 관대한 레바논의 정치·사회적 분위기도 있다.

"복음으로 참된 위로 경험하자"

일주일간 둘러본 레바논 난민 교회와 선교 센터는 저마다 공간 부족으로 애를 먹고 있었다. 난민은 몰려드는데 이들을 수용할 장소가 점점 좁아지는 것이다. '뜨거운' 레바논 난민 교회에 대한 기대와 우려도 공존한다. ECC 담임인 김성국 선교사는 "쿠르드교회를 통해 고아 같은 민족인 쿠르드족을 향한 하나님의 일하심을 목격하고 있다"면서 "교회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성장일변도가 아닌 '무엇이 건강한 교회인가'라는 방향성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요한 선교사는 "난민 사역에 있어서 경계해야 할 것은 '이것은 맞고 저것은 틀리다'는 식의 편협한 접근"이라며 "'정답은 없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사역 또한 시행착오일 수 있다'는 겸손한 자세로 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지 탐방을 주최한 앗쌀람선교회 대표 에드먼드 김 목사는 "레바논 난민교회 성도들로부터 느꼈던 건 생동감과 역동성이었다"면서 "이는 복음이 그들의 삶 속에서 진짜 위로가 되었고, 그 복음 안에서 살고자 교회를 중심으로 성도들이 계속 모여드는 것이다. 이 자체가 큰 메시지"라고 말했다. 복음의 힘을 꼭 부여잡은 난민 교회가 9000㎞ 떨어진 한국교회에 건네는 새해 덕담으로 들렸다.

베이루트·베카·두로(레바논)=글·사진 박재찬 기자 jeep@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