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톡!] 미접종자 일부 예배당 입장 차별…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학원에 이어 마트에 대한 코로나19 방역패스 적용이 과도하다는 법원 결정이 나온 가운데 교회 안에서도 미접종자에 대한 예배당 입장 제한이 지나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저질환자와 임신부 등 접종을 받기 어려운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라는 의견입니다. 교회 등 종교 시설은 현재 정부의 방역패스 예외 대상이지만 일부 교회는 자체적으로 미종접자의 예배당 입장을 금지하기 때문입니다.

서울의 한 대형교회 A집사는 최근 교회 자유게시판에 코로나19에 대한 교회 방침을 아쉬워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그는 이 글에서 “우리 교회는 본당 앞자리 일부를 휠체어를 사용하는 성도를 위해 비웠던 곳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백신 미접종 성도는 본당 출입조차 불가능합니다.…한 영혼을 위한 곳이 교회 아닌가요”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또 다른 성도는 “우리 교회가 차별에 앞장서는 교회가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고 했습니다.

이 교회는 주일 본당 2층에 한해 접종 여부를 확인해 출입을 제한합니다. 교회 관계자는 16일 “주일 예배를 드리기 원하는 분들을 가능한 한 많이 수용하려면 백신 접종을 마치지 못한 분을 포함시키기 어렵다. 매우 안타깝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다른 교회의 미접종 성도 B씨는 출석하던 교회가 방역패스를 요구하면서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는 인터넷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우리 부부는 그동안 예배 시작 2시간 전 교회에 가서 캄캄한 지하 주차장 차 안에서 도시락으로 끼니를 해결한 뒤 예배당에 입장했다. 이제는 교회가 방역패스를 도입해 본당에 갈 수 없다. 패스 없이 들어갈 수 있는 교회를 찾고 있다”며 슬퍼했습니다.

사실 대다수 교회는 방역패스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교회는 방역패스 예외 시설이고 미접종자를 포함해 30%를 수용해도 299명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출석 교인이 수천명 넘는 일부 대형 교회의 경우 참석자를 가능한 한 많이 수용하기 위해 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수용 인원의 70% 이내로 입장시키고 있습니다. 미접종 성도를 위해서는 영상으로 예배 드릴 곳을 따로 마련합니다.

그런데 여러 사정으로 접종하지 못한 성도들의 마음은 매우 힘든 것 같습니다. 어떤 교회는 아예 미접종자 교회 출입 금지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미접종 성도들은 하나님의 집에서 거부당하는 기분이 든다고 합니다. 예수님이 예배당 앞에 서 계신다면 어떻게 하실까요. 한 생명을 귀히 여기는 예수님은 지혜로운 방법으로 미접종자에게도 문을 열어주시지 않을까요.

한 목회자는 “현 정부 방역지침상 미접종자까지 30%, 최대 299명이 한 번에 온라인 예배를 드리면 됩니다. 그게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미접종자들이 배척당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는 예배의 모습에 대해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요 4:24)

강주화 기자 rula@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