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룰 뿐이니라.(잠 14:23)

All hard work brings a profit, but mere talk leads only to poverty.(Proverbs 14:23)

우리의 모든 수고에는 그에 걸맞은 결과가 있기 마련입니다. 성경엔 사람이 무엇을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A man reaps what he sows, 갈 6:7)고 적혀 있습니다. 우리는 육신의 일이든 영의 일이든 그에 따른 열매를 맺게 됩니다(there is always something gained). 그러나 결과가 없는 일이 하나 있으니, 그것은 입술로만 말하는 것입니다. 하는 일 없이 지내면서 말만 하는 것은 나를 가난케 할 뿐이라 하였습니다.

입으로는 많은 약속을 내뱉고 이런저런 주장도 하지만 막상 행동에 옮기지 않는 일이 누구에게나 있을 겁니다. 아무리 자주 언급해도 행하지 않는다면 어떤 결과도 손에 쥘 수 없습니다. 평소에 내뱉는 말 중에서 정작 실천에 옮기지 않는 일로는 무엇이 있나요. 영적인 삶도 말로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에 옮겨야 가능한 법입니다. 이 세상의 다른 모든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마음으로만 다짐하면서 실천하지 않았던 것들을 떠올려 봅시다. 이들 생각을 실행에 옮겨 그 열매와 축복을 경험하도록 합시다.

박은영 교수(감리교신학대)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