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삼성 등 한국 탈일본 초래” 일본서도 우려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삼성전자 제공


일본 정부가 1일 한국 반도체·디스플레이업계를 정조준한 경제 보복 조치를 감행한 데 대해 일본 내부에서도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해당 일본 소재업체들의 주 고객이 삼성과 LG, SK 등 한국 기업들인 만큼 최대 공급처를 잃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장기적으로 한국 기업의 ‘탈(脫)일본’을 초래할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제 반도체 소재가 안정적으로 조달되지 못한다면 중장기적으로 한국 기업들의 일본 탈출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극약이라고 할 수 있는 이번 조치는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크다. 세계적으로 거래망을 넓히고 있는 삼성 등은 대체 국가를 찾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010년 센카쿠열도 갈등으로 중국이 일본에 희토류 수출을 중단했던 사례를 언급했다. 신문은 “일본 제조업은 당시 중국산 희토류에 의존해 왔지만 공급지로서 중국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됐다”면서 “이후 일본은 미국 등 대체지를 개척해 중국 의존도가 낮아졌다. 이번 반도체 재료에서도 같은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의 보복 조치가 장기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 조치가 아베 신조 정부의 정치적 카드라는 의심이 짙은 상황이어서 자국 기업들의 피해가 부각될 경우 조치를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의 조치에 대해 중국 매체들도 일제히 비판했다. 환구시보는 “일본이 미국에서 배워 무역 제재 놀이를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인민망도 “일본이 한국에 수출 제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이미 나빠진 한·일 관계를 더욱 악화시켰다”고 지적했다.

장지영 기자 jyja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