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한국당 “문정권판 내부자들”… 검찰로 넘어간 ‘서-양 만찬’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 참석, 생각에 잠겨 있다.


 
이은재(오른쪽 네 번째)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정보위원들과 원내부대표단은 양 원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회동과 관련해 이날 서울 서초구 국정원을 항의 방문했다. 윤성호 기자


야권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지난주 비공개 만찬 회동과 관련해 28일 서 원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국정원을 항의 방문하는 등 전방위적 압박에 나섰다. 회동에 참석했던 김현경(사진) MBC 통일방송추진단장은 “민감한 정치적 얘기는 없었다”고 밝혔지만, 여당 일각에서도 “민감한 시기에 괜히 오해 살 일을 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정원 직원의 정치 관여를 금지한 국정원법 9조 위반 혐의로 서 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회동에서 정보기관과 여당의 총선 협력방안이 논의됐다면 국정원법 위반”이라며 “정보기관 수장이 여당의 선거 실세와 왜 만났겠느냐. 결국 최대의 관권 선거(내년 4월 총선)가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총선을 불과 10개월 앞둔 민감한 시기에 국정원장이 여당의 총선전략을 책임지는 대통령 최측근과 만난 것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시비를 자초하는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원내부대표와 정보위원들은 오후 국정원을 항의 방문했다.

문제의 회동에 동석했던 김 단장은 입장문을 내고 “양 원장의 귀국 인사를 겸한 지인들의 만남 자리였고, 총선 얘기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서 원장은 이미 단행된 국정원 개혁에 대해 말했다”며 “국내 조직을 없애다보니 원장이 할 일이 많아졌다는 내용이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한국당은 서 원장과 양 원장, 김 단장의 만찬 회동을 2015년 영화 ‘내부자들’에 빗대 “가히 문재인 정권판 내부자들”이라고 꼬집었다.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도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양 원장은 최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총선에 나오라고 권유하는 등 온갖 총선 관련 전략과 판짜기를 해왔다”며 “서 원장을 만나 북한 문제를 총선 국면에서 여당에 유리하도록 활용하는 방안을 의논했다는 것이 합리적 의심”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만찬 회동의 진상규명 대책을 놓고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소속 이 위원장이 29일 국회 정보위 간담회를 소집했으나 한국당은 “정보위 한 번 소집하고 끝낼 문제가 아니라 거당적으로 싸워야 한다”며 반대했다. 이로 인해 정보위 간담회가 무산되자 이 위원장은 “한국당이 당초 정보위 소집에 동의했는데 자기들 중심으로 이 문제를 끌고 가려고 입장을 번복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만찬 회동에 대해 특별한 입장을 내지는 않았지만,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사적인 자리였어도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을 매지 말라’는 속담이 있듯이 왜 이 시점에 만났는가 하는 아쉬움은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총선이 임박한 연말이나 내년 초에 이런 일이 터졌다면 치명타였을 것”이라며 “이번 일을 몸조심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선 김성훈 기자 remember@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