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경남경제 재도약 원년… 스마트 산업으로 미래를 연다

이미지를 크게 보려면 국민일보 홈페이지에서 여기를 클릭하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3일 경남 창원 소재 스마트공장인 삼천산업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올해를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복안을 세워놓고 있다. 스마트공장과 스마트 산단 조성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 산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14일 경남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8월 전국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경남 경제와 직결되는 스마트 팜, 스마트 양식, 스마트 물류, 스마트 시티 등으로 스마트 산업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것이 도의 구상이다.

도는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스마트공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기존 구축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 효과를 분석하고 희망기업의 요구사항을 수렴해 앞으로 경남 제조업 혁신의 정책방향에 반영할 계획이다.

도는 2022년까지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2343억원을 투입해 2000개 이상의 스마트공장을 만들고 스마트공장 전문 인력도 매년 1000명 이상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공장과 산단의 제조업 혁신 모델이 정부 정책으로 반영된 만큼 스마트 산단을 활용한 스마트 일자리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또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Loan)’을 통해 기업 당 최대 40억원까지 대출금리 연 3.0% 포인트, 보증료율 연 0.6% 포인트를 감면해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가 추진하는 스마트 산단 조성은 지난 2월 정부의 ‘스마트 산단 선도 프로젝트’에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선정되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 창원국가산업단지는 ‘스마트 산단 선도 프로젝트’를 통해 스마트공장의 보급·확산뿐만 아니라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및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미래먹거리 창출이 가능한 미래형 산업단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스마트공장·산단 조성과 함께 에너지, 교통혼잡 등 각종 도시문제를 정보통신(ICT)기술로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에도 나서고 있다. 2022년까지 스마트시티 지원체계 및 거버넌스 구축, 신규 공공 도시개발 유도, 정부시범사업 응모, 도시재생 스마트 도입을 추진해 시·군 맞춤형 스마트시티와 통합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안전(화재·교통·방범)과 친환경 분야가 특화된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경남형 스마트인테리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높이고, 스마트시티와 산업단지 및 시·군과도 연계하는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는 스마트공장으로 변신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현장 수요 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키워나가기 위한 경남형 혁신인재 양성사업도 시작한다. 올해 20여억원을 투자해 미취업자 및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스마트공장 재직자 및 전문가 교육사업도 진행한다. 도는 장기적으로 인재육성을 추진해 스마트 일자리 확산, 맞춤형 일자리 강화, 사회적 일자리 확대, SOC 일자리 확충, 일자리 생태계 조성 등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를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도는 스마트 산업을 제조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수산분야와 농업분야를 포함해 항만, 철도, 공항 등 교통 인프라를 연계한 물류분야에도 자동화와 정보통신기술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수산분야는 친환경·스마트 양식어업을 육성한다. 오는 10월까지 하동군 금남면 해상가두리 숭어양식장을 대상으로 스마트양식 사업을 시범운영해 자동 먹이공급 장치, 어류 성장 원격측정장치, 원격관리시스템 등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해 연말까지 현장 적용 모델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내년 통영·거제·남해권역에 스마트양식 시스템 적용을 시작으로 이를 점차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도는 2022년까지 나노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스마트 팜 조성을 비전으로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대에 22만㎡ 규모의 스마트 팜 혁신 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달 22일 LH공사, 전국청년농업인선정자연합회, 경남테크노파크, 농협중앙회 경남본부 등 21개 기관·단체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여기에 가공·유통·수출을 연계해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생산단지 스마트화 및 집적화를 높이는 한편, 스마트 팜 청년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해 창업농을 양성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또 수출전문 스마트 팜 온실 신축사업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자동화, 정보통신기술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통한 스마트 물류가 경남의 새로운 기회라는 점을 인식하고 주력산업인 제조업과 항만, 철도, 공항 등 교통 인프라을 연계한 고부가가치 물류가공산업을 중점 육성할 방침”이라며 “제2신항의 입지를 대비한 항만 산업 발전 전략과 물류망 구축 등 신항 활성화 마스트 플랜 추진으로 동북아 허브항만을 구현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물류 중심지 역할과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이영재 기자 yj3119@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