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노사 갈등에 미국발 관세폭탄까지… 자동차 업계 끝없는 시련



국내 자동차업계에 내우외환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함께 힘을 합쳐도 모자라는 판에 지속적으로 대립하는 노사, 실적 악화에 따른 일자리 감축에 미국발 관세폭탄 가능성까지 더해져 ‘폭풍전야’다.

한국GM이 지난해 군산공장 폐쇄로 위기를 맞은 뒤 경영정상화에 고전하고 있고, 르노삼성자동차는 5개월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아직 진행 중인 임금협상에서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 10만667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회사는 기본급 인상대신 1400만원가량의 보상금 지급을 주장하며 맞서 있다.

계속되는 파업으로 생산에 차질이 생기자 로스 모저스 르노그룹 제조총괄 부회장은 “파업을 멈추지 않을 경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 후속 물량을 배정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해 르노삼성차가 판매한 22만7577대 중 로그의 수출물량은 10만7245대다. 절반의 생산 물량이 끊기게 되면 인원감축을 위한 구조조정 등이 불가피할 수 있다. ‘제2의 한국GM 사태’가 우려되는 대목이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인력은 2300여명에 달한다.

업계의 전반적인 실적 악화는 채용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말 진행하던 비정기 생산직 채용 절차를 중단했다. 기아차는 각 공장의 생산직 채용 절차를 면접까지 진행했으나 실적 악화와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지난해 12월 중단하고 노조에 이 사실을 통보했다. 한국GM 역시 최근 부평공장 생산량을 감축한 데 이어 물류센터 통폐합 카드를 꺼내자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국이 수입차 고율 관세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자동차회사들의 위기설은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다. 미국 상무부는 17일(현지시간) “자동차 수입은 미국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내린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0일 이내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량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됐다. 로이터 등 외신들은 관세 적용의 범위가 다양하다고 전했다. 완성차나 부품에 20~25%의 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지만 자동차의 범위를 자율주행차나 친환경차 등으로 좁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국산 자동차가 고율 관세 예외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도 전망하지만 업계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8일 “미 상무부가 국산 차에 고율 관세 부과를 결정할 경우 막대한 수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완성차업체뿐만 아니라 관련 업계 전반에 고용둔화 등의 문제가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업계의 위기감을 반영해 이날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을 비롯한 미 의회 지도자, 통상·한미관계 의원 50여명에게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 자동차·자동차부품 관세부과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해줄 것을 호소하는 공개서한을 발송했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