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법정구속 명령에 창백해진 김경수 “끝까지 싸우겠다”

보수단체 회원들이 3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드루킹’과 공모해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구속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성호 기자


30일 오후 3시10분 서울중앙지법 311호 중법정. 1시간여에 걸친 판결 낭독 끝에 재판부가 “이 자리에서 구속영장을 발부한다”고 밝히자 방청석에서는 탄식이 흘러나왔다.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는 전혀 예상치 못한 듯 피고인석에서 굳은 얼굴로 한참을 서 있었다.

김 지사는 재판 시작 10분 전쯤 다소 긴장된 표정으로 법정에 들어섰다. 그러면서도 방청석의 지지자를 향해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라고 인사하며 여유를 보였다. 그는 특별검사팀과 법원 서기관, 자신의 변호인들과 차례로 악수했다.

선고 공판이 시작되고 재판부가 선고문을 읽어내려가자 김 지사의 표정은 점점 어두워졌다. 재판부는 혐의 전부를 유죄로 인정하고 양형 이유를 설명하며 그를 강도 높게 질타했다. 재판부가 형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을 명하자 김 지사의 얼굴은 당혹감으로 창백해졌다. 그의 변호인들도 당황한 표정이었다.

교도관이 구속 여부를 가족에게 알리는 ‘구속통지서’를 김 지사에게 가져갔지만 그는 이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듯 서류를 받아들었다가 피고인석 책상에 내려놨다. 김 지사는 책상에 의지해 겨우 서 있는 모습이었다.

김 지사는 이후 교도관들의 안내에 따라 구속 피고인 대기실로 향하다 법정 가운데 멈춰 “끝까지 싸울겁니다”라고 외쳤다. 김 지사 지지자 중 한 사람은 “재판장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수하였기 때문”이라고 소리쳤다. 다른 지지자는 “우리 지사님 어떡하냐”며 눈물을 훔쳤다. 김 지사의 부인 김정순씨가 이들을 진정시켰다.

김 지사 측 오영중 변호사는 구치소로 향하기 전 대기하는 구치감까지 동행하겠다고 요청했지만 경위가 막아서자 몸싸움을 벌였다. 부인 김씨는 10여분간 법정을 떠나지 못하고 방청석 앞쪽에서 남편이 떠난 길을 바라봤다. 김 지사는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이곳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각각 독방에서 수감생활을 하고 있다.

변호인들은 선고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저희의 판단이 재판부에 충분히 전달되지 못한 것 같아 괴로운 심정”이라며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과정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익범 특별검사는 “국민이 부여한 ‘진상규명’이라는 업무를 공적으로 인정받은 것이 큰 의미”라며 “앞으로 남은 절차에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가현 기자 hyu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