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갓몰 미사일 기지는… 단거리탄도미사일 주로 운용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지난 3월 촬영한 황해북도 황주군 삿갓몰 미사일 기지의 모습. 탄도미사일 운용기지와 용도가 식별되지 않는 군사시설 등이 계곡을 따라 들어서 있다(위 사진). 가운데와 아래 사진은 지하 미사일시설로 통하는 입구와 그 앞에 설치된 방벽과 제방의 모습. 방벽과 제방은 공중 폭격 또는 야포 공격으로부터 입구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됐다. CSIS 홈페이지 캡처


미국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12일(현지시간) 공개한 황해북도 황주군 삿갓몰 미사일 기지는 사거리 300∼1000㎞의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주로 운용하는 곳이다. 비무장지대(DMZ)에서 85㎞, 서울에서 135㎞ 떨어져 있는 북한의 최전방 미사일 기지 중 하나다.

CSIS 산하 한반도 전문포털 ‘38선 너머(Beyond Parallel)’의 보고서에 따르면 삿갓몰 기지는 북한군 탄도미사일을 운용하는 전략군 산하로, SRBM ‘화성 5형’과 ‘화성 6형’을 보유하고 있다. 당초 이 기지는 지하 미사일 저장시설로 알려져 있었으나 이 정보는 틀렸다고 CSIS는 주장했다.

북한 인민무력부(현 인민무력성) 산하 군사건설국(583부대)은 1991∼93년 사이 삿갓몰 기지 1단계 공사를 시작해 99년쯤 마무리지었다. 이 기간 지하시설 7개와 미사일 정비시설 등이 완공됐다. 정비시설은 미사일을 이동식발사대(TEL)에 싣고 진입할 수 있도록 돼 있다. 2010∼2011년에는 막사 및 차량 정비시설 등 2단계 공사가 이뤄졌다.

삿갓몰 기지 주둔군은 연대 또는 여단급으로, 이동식발사대 9∼18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굴착 공사로 퍼낸 흙의 양과 북한군 미사일 운용방식 등을 미뤄 보유 미사일 전체를 지하에 보관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기지에서는 SRBM보다 크기가 비교적 큰 중거리탄도미사일(MRBM)도 운용 가능하다. CSIS는 “북한의 서해 동창리 기지 폐쇄 약속이 집중 조명받는 사이 삿갓몰 기지를 포함한 미신고 미사일 시설의 군사적 위협은 묻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성은 기자 jse130801@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