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폴더블폰 내년 상반기 무조건 출시”

 


삼성전자가 내년 상반기에 폴더블폰을 출시한다.

고동진(사진) 삼성전자 IM부문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국내 기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상반기 안에는 무조건 출시한다, 출시 국가는 초기 물량 등을 고려해 제한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갤럭시S, 노트 시리즈의 경우 120여개국에서 출시되나 폴더블폰은 한국, 미국 등 프리미엄폰 수요가 높은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에 안착시킨다는 전략이다.

초기 물량은 최소 100만대가 될 전망이다. 가격은 150만원 이상이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고 사장은 “삼성전자의 규모로는 최소 생산 대수가 플래그십의 경우 100만대 이상은 돼야 한다”면서 “시장 반응이 좋으면 초기 100만대 이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사장은 폴더블폰의 시장 안착을 위해 지금까지 해보지 않은 방식의 일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두 달 전 순다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를 만났으며, 현재 구글과 함께 폴더블폰 사용자 경험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가동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개발자들에게 디자인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의 폴더블폰을 제공해 사용자 경험(UX)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도 공개했다. 고 사장은 “그동안 삼성전자는 제대로 된 제품을 내기 위해 여태까지 이런 일을 하지 않았다”면서 “새 폼팩터를 갖고 그 과정을 같이 파트너와 최적의 경험을 만드는 자리는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스마트폰 사업 부진에 대해 고 사장은 “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머신러닝, 증강현실(AR) 등이 내년 돌파구다. 특히 5G는 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애플이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폰 아이폰X 일부 기기에서 터치스크린이 오작동되는 결함이 발견됐다. 아이폰X 사용자들은 지난 몇 개월간 터치스크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불만을 제기해 왔다. 원인은 부품 문제로 알려졌으며 문제가 있는 기기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무상으로 교체해준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