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박용만 상의회장 “안팎 난제 겹쳐 기업 경영 시계 흐릿… 경제활력 위해 예측 가능성 높여야”



박용만(사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우리 경제의 예측 가능성 제고를 위한 콘퍼런스’에서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기업에 11월은 내년도 사업 준비를 위해 경제 예측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라며 “하지만 최근 미·중 무역갈등과 신흥국 금융 불안, 내수침체와 정책적 불확실성 등으로 기업의 경영 시계는 흐릿한 상태”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긴 호흡에서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기업들도 중장기 전략을 세우고 대응해 나갈 수 있다”며 “지금 우리가 당면한 경제 현상들이 ‘구조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경기 사이클 같은 ‘일시적 요인’ 때문인지 구별해 보는 중장기 추세 분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정책 대응에 대해서는 “정책의 단기적인 결과도 있겠지만 우리가 만들어 온 정책의 결과가 중장기 관점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것인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며 “이런 중장기 예측이 가능하다고 할 때 ‘지금 내려야 할 선택’에 대해서도 좀 더 분명한 판단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개별기업 차원에서 ‘비용변동 요인들이 예측할 수 있고 수용 가능한 범위에서 움직이고 있는지’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며 “최저임금 이슈를 예로 들자면 ‘인상률’ 문제만큼 중요한 것이 ‘예측 가능성’의 문제다. 이는 경제주체들이 각자의 사정에 맞춰 좀 더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