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새만금, 이번엔 태양광 새역사, 드디어 개발사업 첫 삽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 이래 최대 간척 사업으로 마련된 새만금지구에 세계 최대 수준의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착공 이후 역대 정부마다 개발 계획이 수시로 변경됐던 새만금 사업에 일단 정부 주도의 대규모 개발 사업이 첫 삽을 뜨게 됐다.

문 대통령은 30일 전북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새만금 권역을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새만금을 명실공히 대한민국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선포하는 날”이라며 “일부 용도제한지역과 유휴지, 방수제와 저류지, 바다 등을 활용해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단지와 해상풍력 단지를 건설하는 야심찬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전체에 재생에너지 비율(25%)과 신규 발전설비 중 재생에너지 비율(73%)을 언급하며 “지난해 우리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8%에 지나지 않고, 그나마 절반 이상이 폐기물 발전”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용 면에서 보더라도 전 세계에서 재생에너지 분야에서만 1000만명 넘는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며 “태양광·풍력발전 단지에 제조업체, 연구시설, 실증센터를 설치해 기술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고 기업에 대규모 내수시장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공공 주도의 용지매립, 신항만·도로 등 핵심 기간시설 확충 등으로 새만금을 환황해 경제권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노태우정부는 새만금지구를 농업용으로 개발하려 했으나 노무현정부에서는 농지와 비농지 비율이 7대 3으로 조정됐다. 이명박정부는 이를 3대 7로 다시 변경했고, 박근혜정부는 한·중 경협단지 조성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정부가 대규모 재생에너지 단지 조성 계획을 우선 발표한 것이다. 이를 두고 급작스러운 계획 변경으로 인한 혼란 우려와 환황해 경제 거점 구상이 축소되는 게 아니냐는 반발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날 정부 발표 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일제히 비판적인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단지 조성 계획은 기존 계획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플러스 알파’로 추가되는 것”이라며 “전북도 등 해당 지자체장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 지역 경제인들과도 간담회를 갖고 “제 고향 거제와 통영도 조선이 무너지니 지역경제가 공동화되고 황폐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지역의 전통 주력 제조업이 구조조정을 겪으며 고용 실적이 나빠지고 연관된 서비스업이 문을 닫게 돼 한국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것을 살리는 길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을 시작으로 경남북 등 각 지역을 방문해 지자체장 및 경제인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강준구 기자 eyes@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