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시리아에 평화 정착… 유엔 헌법委 구성” 머리 맞댄 러·터키·獨·佛… 美는 빠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왼쪽부터)이 27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의 정상회담 기자회견장에서 나란히 앉아 있다. 4개국 정상은 시리아 내전의 평화적 종식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AP뉴시스


러시아 터키 독일 프랑스 정상이 27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모여 8년째 이어지고 있는 시리아 내전의 평화적 종식 방안을 모색했다. 최근 시리아 내전 종식 논의를 주도하는 러시아 및 터키와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미국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빠졌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회담을 하고 시리아 북서부 이들립 지역의 휴전 지속과 공정한 선거를 위한 유엔의 시리아 헌법위원회 구성에 뜻을 모았다.

4개국 정상은 회담 후 성명을 내고 “시리아에서 평화와 안정을 도출하기 위해 함께 일할 것”이라면서 “유엔 중재로 시리아인이 주도하고 모든 세력을 포함하는 정치적 과정을 지지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시리아의 주권을 침해하고 영토 단일성을 해치는 분리주의 시도를 배격하고, 난민의 안전하고 자발적인 귀환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리아 내전이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의 승리로 굳어지면서 유엔 주도의 평화 협상은 지난해부터 지지부진했다. 이번 4개국 정상회담은 러시아와 터키가 국제사회로부터 내전 종식 논의의 정당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개최됐다. 러시아와 터키는 시리아 내전에서 각각 정부군과 반군을 편들며 서로 반대 진영에서 싸웠지만 지난해부터 손잡고 종식 논의를 이끌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의 경우 유럽연합(EU)의 우경화와 분열을 일으킨 중동 난민 사태의 해결을 위해 이번 회담에 참여했다. 메르켈 총리는 정상회담 후 “이것은 구속력이 있는 합의는 아니지만, 시리아 사태 해소에 동력을 부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이날 바레인에서 열린 국제안보회의 ‘IISS 마나마 대화’에서 시리아 등 중동 지역에 대한 러시아의 개입에 경계심을 나타냈다. 매티스 장관은 연설에서 “러시아가 중동에서 미국을 대체할 수는 없다”면서 “미국의 중동 주둔은 장기간 투명하게 지속한 약속”이라고 말했다.

장지영 기자 jyja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