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메이지유신 150주년 맞은 아베, 반성도 없이… “기죽지 말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3일 정부 주최 메이지유신 150주년 기념식에서 식민지 지배 등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이 근대화의 업적만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도쿄 나가타초 헌법기념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급속한 저출산·고령화와 격변하는 국제사회 속에 놓인 일본의 상황을 ‘국난’이라고 칭하며 “메이지시대 사람들을 본받아 어떠한 곤란에도 기죽는 일 없이 미래를 열어나가자”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메이지유신 당시 식민지 지배의 파도가 아시아로 몰려와 일본이 위기에 직면했었다”면서 “(메이지유신은) 당시 독립을 지켜야 한다고 결심한 사람들의 과감한 행동이었다”고 치켜세웠다.

메이지유신은 도쿠가와 막부를 붕괴시키고 일왕 친정체제의 통일국가를 형성시킨 근대 일본의 정치·사회적 변혁을 가리킨다. 서구 근대국가를 모델로 부국강병을 꾀한 것이 특징이다. 일본 정부가 기념식을 연 이날은 1868년 메이지라는 원호가 처음 사용됐다.

아베 총리는 헌법 제정, 의회 설치, 공업화 진전, 의무교육 도입 등 메이지유신 이후 변화상을 열거하면서 “(메이지유신이) 현재의 정치, 경제, 사회의 토대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메이지유신으로 근대화를 이룬 일본이 제국주의 침략 전쟁을 일으켜 한국(조선)을 비롯해 주변 국가들을 식민지로 만들고 탄압한 사실은 끝내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젊은 세대가 우리나라(일본)의 근대화 과정에서 생긴 일들에 대해 빛과 어둠, 다양한 측면을 교훈으로 배우길 바란다”고 말하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어둠’이 있었는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올해 메이지유신 150주년을 국민의 애국심 고취와 함께 자신의 숙원인 ‘전쟁 가능한 국가’로의 헌법 개정을 추진하는 데 활용해 왔다. 하지만 이날 기념식에서는 최근 의욕을 보이고 있는 헌법 개정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기념식에는 의회 의원, 최고재판 재판관, 지자체 단체장 등 400명이 참석했다. 1968년 메이지유신 100주년 기념식 때는 일왕 부부가 참석했지만, 이번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장지영 기자 jyja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