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민·황정민·나문희 대종상 남녀주연상… 작품상은 ‘버닝’




배우 이성민(50)과 황정민(48)이 제55회 대종상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공동수상했다. 여우주연상은 나문희(77)에게 돌아갔다.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대종상 영화제 시상식에서 ‘공작’의 이성민과 황정민은 남우주연상, ‘아이 캔 스피크’의 나문희는 여우주연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이성민은 “우리 영화의 진짜 주인공은 황정민이고, 나는 별로 한 게 없다. (황)정민이가 밥숟갈로 밥을 떠먹여준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황정민과 나문희는 개인 사정상 불참했다.

최우수작품상은 이창동 감독의 ‘버닝’이 차지했다.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6월 민주항쟁을 다룬 ‘1987’의 장준환 감독은 감독상을 수상했다. 장 감독은 “대종상은 뿌리 깊은 영화제인 만큼 더 큰 나무로, 더 큰 축제로 자라나시기를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독전’에서 열연한 고(故) 김주혁과 진서연이 나란히 남녀조연상을 거머쥐었다. 오는 30일 김주혁의 사망 1주기를 앞두고 있어 의미를 더했다. 대리 수상을 위해 참석한 소속사 나무엑터스의 김석준 상무는 “생전 배려가 많았던 친구라 같이 작업했던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했을 것 같다”고 인사했다. 김주혁에게는 특별상도 주어졌다.

신인남우상은 ‘폭력의 씨앗’의 이가섭, 신인여우상은 ‘마녀’의 김다미가 받았다. ‘소공녀’를 연출한 전고운 감독은 신인감독상과 시나리오상을 품에 안았다. 기술상은 ‘신과함께-인과 연’에 돌아갔다. 음악상과 촬영상, 조명상 3관왕을 휩쓴 ‘남한산성’은 최다관왕인 3관왕을 기록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