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박원순 시장의 해명 “친인척 108명 있지만, 아직 비리 밝혀지지 않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오른쪽은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국감에서는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공방이 벌어졌다. 김지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당 관계자들이 18일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항의하겠다며 서울시청으로 들어가려다 시청 직원들에게 제지당하고 있다. 몸싸움 끝에 들어간 김 원대대표 일행은 1층에서 규탄대회를 열었다. 김지훈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는 서울교통공사의 ‘직원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둘러싼 공방으로 뜨거웠다. 자유한국당은 “모든 책임은 박원순 시장에게 있다”며 맹공을 퍼부었고, 여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흔들기 위한 시도”라고 반박했다.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국감에서는 첫 질의부터 서울교통공사 관련 공방이 이어졌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도 이날 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유민봉 한국당 의원은 “지난 7월 1일 실시한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시험에서 실제 응시한 233명 중 218명이 합격하고 노사 합의로 직무교육도 실시하지 않았다”면서 “정규직 채용보다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이 얼마나 특혜를 받는지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교통공사는 물론 더 넓게는 서울시 산하기관의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불공정 특혜 시비에 대해 서울시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유 의원은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3월 1일 1285명을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했는데, 그 가운데 108명이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으로 확인됐다며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같은 당 이채익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비리의 모든 책임은 시장에게 있다”며 “박 시장의 친노동·친민주노총 정책과 선거 공신들에 대한 자리 챙기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양산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김영우 한국당 의원 역시 “시장이 나서서 수사 의뢰를 해야 하고 필요하면 국회 국정조사까지 해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모든 공기업의 친인척 채용비리를 밝히기 위해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정부 원칙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방어에 나섰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반칙과 특권을 없애고 공정성을 강조하는 것이 촛불정신”이라며 “서울시가 감사원에 감사를 정식으로 요청한 만큼 철저히 조사하고 결과에 따라 엄중한 처벌과 함께 제도적 방지 대책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같은 당 강창일 의원은 “이 문제가 왜 온 나라가 시끄러울 일인지 모르겠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계속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시장은 공사 정규직 전환자 중 직원 친인척 비율이 높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이것만으로 채용비리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실제 친인척이 108명 있다는 건 의혹을 살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어떤 비리가 있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채용상의 불공정은 저 스스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철저히 조사해 만약 불공정함이 있다면 엄격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국회의원, 시의원 등 20여명은 국감이 진행되던 오후 3시쯤 서울시청 1층에서 ‘청년 일자리 도둑질 서울시! 고용세습 엄중수사 촉구’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내걸고 규탄대회를 열었다. 서울시가 시청 정문과 후문 등 출입문 셔터를 내리고 이들의 시청 진입을 막으면서 30여분간 고성과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질의 순서가 남은 이진복 의원을 제외한 7명의 행안위 한국당 의원들이 규탄대회 참석차 국감장을 빠져나가면서 서울시 국감은 한때 파행을 빚었다. 여당 의원들은 “야당 원내대표가 국감을 방해하는 것은 국회의 권위에 대한 모독”이라며 항의했다.

김유나 김남중 기자 spri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