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서 미래 먹거리 찾는 삼성전자, 세계적 석학들 초청 포럼 개최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겸 종합기술원장이 12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열린 ‘삼성 인공지능(AI)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12일 인공지능(AI)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을 초청해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혁신 방향을 모색하는 ‘삼성 AI포럼 2018’을 개막했다고 밝혔다.

포럼은 13일까지 진행된다. 약 1500명의 AI 분야 전문가와 교수, 학생들이 참석해 전문가 발표를 듣는 행사다. 대학생들이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듣는 기회도 마련됐다.

첫날 행사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주관으로 서울 서초사옥에서 열렸다.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사업부문 대표이사 겸 종합기술원장인 김기남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AI 기술혁신을 위한 노력이 인류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 강연자로 나선 미국 뉴욕대 얀 르쿤 교수는 ‘자기 지도 학습’이란 주제로 인간과 같은 수준의 AI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실제 세계에 대한 모델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캐나다 몬트리올대 요수아 벤지오 교수, 캐나다 맥길대 조엘 피노 교수, 몬트리올대 애런 쿠르빌 교수, 카이스트 양은호 교수도 강연을 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AI를 4대 미래 성장 사업 가운데 하나로 선정하고 연구 역량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유성열 기자 nukuva@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