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특종기자가 전한 백악관 뒷얘기, 대북 선제공격 플랜, 김정은과의 기싸움…

사진=AP뉴시스




워터게이트 사건 특종기자 밥 우드워드(사진)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인이 ‘공포:백악관의 트럼프’라는 책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한 뒷얘기들을 담아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우드워드가 속한 WP 등 미국 언론들은 4일(현지시간) 다음 주 출간될 이 책의 주요 내용들을 발췌해 보도했다.

WP는 우드워드가 북한 핵 위협 대처와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 내의 불안을 다룬 일화들을 서술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것이 대북 선제공격설이다. 우드워드의 책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한 달 뒤인 2017년 2월 무렵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에게 북한에 대한 선제 군사계획을 요청했다. 전투 베테랑인 던퍼드 합참의장도 이 요구에 당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의 중요성도 무시했다고 우드워드는 주장했다. 지난 1월 19일 열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왜 미국이 주한미군에 재원을 써야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이를 감지하는데 알래스카에서는 15분이 걸리지만 주한미군은 특수 정보활동을 통해 7초 내에 감지할 수 있다는 사실도 묵살됐다. 이에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리는 3차 세계대전을 막기 위해 이걸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의장을 떠난 뒤 매티스 장관은 가까운 동료들에게 “대통령은 5∼6학년처럼 행동했고, 딱 그 수준의 이해력을 갖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고 한다. 매티스 장관은 “대통령에 대한 경멸적인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기싸움도 흥미로운 대목이다. 지난해 가을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김 위원장을 ‘리틀 로켓맨’이라고 부르며 한창 ‘말 폭탄’을 주고받을 때 참모들은 김 위원장을 자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롭 포터 당시 백악관 선임비서관에게 “이 상황은 의지의 대결”이라며 “이것은 지도자 대 지도자, 사나이 대 사나이, 나와 김정은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우드워드는 썼다.

북핵 얘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드워드는 게리 콘 전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 시도를 막으려고 애썼다고 지적했다. 콘 당시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를 누그러뜨리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FTA 철회를 위해 서명하려 했던 서한을 대통령의 책상에서 몰래 빼돌렸다. 콘 위원장은 시간이 흐른 뒤 동료들에게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해 서한을 치웠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서한이 사라진 것을 알아채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우드워드는 주장했다. WP는 결국 트럼프 행정부는 한·미 FTA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둘 다 폐기하지 않고 새로운 조건에 대한 협상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행정부 백악관 내부의 난맥상도 상세히 소개됐다.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은 지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상관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바보’라고 지칭했다. 켈리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뭔가를 납득시키는 건 의미 없는 일이다. 그는 상궤를 벗어난 인물”이라며 “우리는 ‘미친 동네(Crazytown)’에 살고 있다. 내가 여기서 뭘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시리아 정부군이 반군에 화학무기 공격을 하자 매티스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죽이자. 쳐들어가서 다 죽여 버리자”고 말했다. 이에 매티스 장관은 “즉각 착수하겠다”고 답했지만 통화가 끝난 뒤 측근에게 “(대통령 지시 중) 어떤 것도 따르지 않을 것이다. 훨씬 더 신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은 즉각 반발하고 나서 이 책을 둘러싼 진위 논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용된 내용은 사기와 속임수”라고 주장했고, 백악관은 “날조된 이야기”라고 부인했다. 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책 내용이 언론에 나온 직후 격분해 누가 우드워드의 취재에 응했는지 측근들에게 물었다. 또 백악관 고위 참모와 각료들을 불러 책 내용이 사실인지 캐묻기도 했다.

워싱턴=하윤해 특파원, 조성은 기자 justice@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