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25년 만의 역대급 태풍 ‘제비’ 일본 열도 강타

제21호 태풍 제비의 영향으로 발생한 거대한 파도가 4일 일본 고치현 아키항 방파제를 강타하고 있다. 강한 비바람을 동반한 초강력 태풍 제비는 이날 정오쯤 일본 남동부에 상륙했으며 일본 열도를 따라 북상 중이다. 태풍이 이처럼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일본을 휩쓴 것은 1993년 13호 태풍 얀시 이후 25년 만이다. AP뉴시스


제21호 태풍 제비가 일본 열도를 강타해 최소 6명이 숨지고 160여명이 다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오사카 간사이공항은 폭우와 강풍 때문에 폐쇄돼 이용객 3000여명이 고립됐다.

4일 도쿠시마현 남부에 상륙한 태풍 제비로 오사카와 시가, 아이치현 등에서 사상자가 속출했다고 NHK방송이 보도했다. 사상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제비는 이날 오후 10시 기준 야마가타현 사카타시 부근을 시간당 70㎞ 속도로 지나 북상 중이다. 시코쿠, 긴키, 주고쿠, 도카이, 호쿠리쿠 등이 태풍 영향권에 들었다. 태풍의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35m, 최대 순간풍속은 50m다. 이처럼 강력한 태풍이 일본을 덮친 건 1993년 제13호 태풍 얀시 이후 25년 만이다.

간사이공항은 폭우로 활주로와 주차장, 공항 인근 건물 등이 물에 잠겨 오후 3시부터 폐쇄됐다. 오사카 남부 해상 인공섬에 세워진 이 공항은 육지와 이어지는 다리조차 통행이 금지돼 공항 내 이용객 3000여명의 발이 묶였다. 공항 인근 항구에 정박해 있던 2600t의 유조선과 다리가 충돌해 승무원 9명이 고립됐다.

도쿠시마현 아난, 도쿠시마의 국도에선 강풍에 못 이긴 트럭이 옆으로 넘어지는 사고가 여러 건 발생했다. 도쿄 하치오지에선 바람으로 떨어진 지붕 밑에 행인들이 깔렸다. 항공기 760여편이 결항됐고 긴키 지역을 중심으로 열차 운행이 중단되는 등 교통도 마비됐다.

태풍 영향으로 오후 3시까지 시간당 교토시는 100㎜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다. 오후 3시30분 교토와 오사카, 효고현 등 28개 지역에는 ‘피난 지시’가 떨어졌다. 나가노, 아이치현 등에는 ‘토사 재해 경보’가 내려졌다. 5일까지 도카이에 300㎜, 간토 전역에 20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조민아 기자 minajo@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