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효자”… 유도·정구, 메치고 스매싱

한국유도의 간판 안바울이 29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유도 남자 66㎏급 결승에서 일본의 마루야마 죠시로에 업어치기 한판승을 거둔 뒤 포효하고 있다. 뉴시스
 
김진웅(수원시청)이 29일 아시안게임 정구 남자 단식 결승에서 금메달을 확정지은 후 태극기를 두르는 세리머니를 하고 있는 모습. 신화뉴시스


남녀 유도 간판 안바울(남양주시청)과 정보경(안산시청)이 2016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의 아픔을 씻어내는 동반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또 다른 메달밭 정구와 사이클에서도 금메달을 추가하며 막판 뒷심을 발휘하고 있다.

안바울은 29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유도 남자 66㎏급 결승에서 일본의 마루야마 죠시로에 깔끔한 업어치기 한판승을 거뒀다.

이번 대회 전 안바울이 가장 껄끄러운 상대로 꼽은 마루야마였지만 결승전은 다소 싱겁게 끝났다. 안바울은 경기가 시작되자마자 마루야마를 몰아붙여 50초 만에 업어치기 한판으로 눌렀다. 오히려 준결승전이 고비였다. 안바울은 준결승에서 우즈베키스탄의 아카도프 샤흐람과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절반승으로 결승에 올랐다. 이로써 2년 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서 강력한 금메달 후보로 꼽히고도 결승에서 한판패를 당한 아쉬움을 어느 정도 덜었다.

정보경 역시 리우올림픽 결승에서의 패배를 설욕했다. 정보경은 여자 48㎏급 결승에서 곤도를 맞아 적극적으로 공격을 시도했으나 유효 포인트를 얻지 못했다. 4분의 경기 시간 동안 승부를 가리지 못한 두 선수는 연장전에 돌입했다. 정보경은 연장 초반 곤도에게 왼팔 가로누워꺾기 기술을 당하며 위기를 맞았지만 바닥을 두드리지 않았다. 고통을 견딘 정보경은 경기 재개 후 꺾였던 왼팔로 곤도를 메쳐 절반으로 경기를 마무리지었다.

김진웅(수원시청)은 아시안게임 효자종목 정구에서 첫 번째 ‘금빛 스매싱’을 날렸다. 김진웅은 정구 남자단식 결승에서 인도네시아의 알렉산더 엘버트 시를 4대 2로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로써 한국은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이요한), 2014 인천아시안게임(김형준)에 이어 정구 남자단식 3연패를 달성했다.

한국은 2002 부산아시안게임(금메달 7개), 인천아시안게임(금메달 7개)에서 전 종목을 석권한 바 있다. 이번 대회에는 5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한국은 대회 전 남녀 단식과 여자 단체전 금메달을 목표로 하면서 내심 세 번째 전 종목 석권에 대한 기대도 내비쳤다. 하지만 여자단식에서 금메달 획득에 실패하면서 전 종목 석권에는 실패했다.

사이클에선 박상훈(한국국토정보공사)이 이번 대회 4번째 사이클 금메달을 추가했다. 박상훈은 트랙사이클 남자 개인추발 결승에서 일본의 치카타니 료를 추월하며 경기를 마무리지었다. 개인 추발은 두 명의 선수가 트랙 반대편에서 출발해 4㎞(250m 트랙 16바퀴)를 주행하면서 상대를 추월하면 끝나는 경기다. 박상훈은 4바퀴를 앞두고 치카타니를 앞지르며 경기를 끝냈다. 이다겸 백진희 장우영으로 이뤄진 패러글라이딩 여자 대표팀도 크로스컨트리 여자 단체전에서 5라운드 비행 총점 4924점을 기록해 일본(4851점)을 따돌리고 금메달을 획득했다.

김현길 기자 hgkim@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