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알츠하이머 투병” 전두환, 5·18 재판 불출석 의사 밝혀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사진) 전 대통령이 첫 재판을 하루 앞둔 26일 알츠하이머(노인성 치매) 진단 사실을 공개하며 광주지법에 불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씨는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 명의의 입장문을 내 “전 전 대통령이 2013년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아 지금까지 약을 복용해 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법원에 대학병원 진료기록을 제출했다”면서 “전 전 대통령의 현재 인지능력은 (지난해 출간한) 회고록 관련 소송의 설명을 들어도 잠시 뒤에는 그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형편”이라고 전했다.

이씨는 “이런 정신건강 상태에서 정상적인 법정 진술이 가능할지 의심스럽고, 그 진술을 통해 형사소송의 목적인 실체적 진실을 밝힌다는 것은 더더욱 기대할 수 없다”며 “이 나라의 대통령이었던 사람이 공개된 장소에 불려나와 앞뒤도 맞지 않는 말을 되풀이하고, 동문서답하는 모습을 국민들도 보기를 원치 않을 것”이라고 항변했다.

전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고(故) 조비오 신부의 증언이 거짓이라며 조 신부를 ‘가면을 쓴 사탄’이라고 비난했다가 지난 5월 불구속 기소됐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일방적인 재판 불출석 통보는 5·18 영령과 광주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법정에 나와 잘못을 말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호일 기자 blue51@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