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李 대세론 확인… “세대교체” 송영길 선전





‘이해찬 대세론’은 흔들리지 않았다. 막판 추격에 나섰던 송영길 (사진)후보는 깜짝 2위를 했다. 김진표 후보는 3위라는 저조한 성적표를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안정보다는 선명한 개혁성에 힘을 실어줬다는 평가다.

민주당 당대표 선거에서 가장 큰 변수는 이해찬 대표의 출마 여부였다. 친노·친문계 좌장인 이 대표가 출마를 선언하자 전당대회 구도는 크게 술렁거렸다. 선거 초반부터 형성된 대세론은 개표 결과로도 입증됐다. 이 대표는 25일 당대표 선거에서 42.88%를 득표하면서 경쟁자들을 여유 있게 따돌렸다. 대의원(40.57%), 권리당원(45.79%), 일반당원(38.2%), 국민여론(44.04%)에서 모두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이런 결과는 이 대표의 경험과 연륜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7선 의원이자 국무총리를 역임한 이 대표는 선거 기간 내내 ‘유능하고 강한 리더십’을 강조했다. 이 대표의 행정 경험과 정치적 존재감이 다른 후보들을 압도했다는 평가다.

30.73%의 득표로 2위를 한 송 후보의 선전도 돋보였다. 송 후보는 당초 예비경선(컷오프) 통과조차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많았다. 사실상 최약체로 거론되던 송 후보가 일부 친문(친문재인)계 핵심 인사들의 지원을 받은 김 후보를 꺾은 것이다.

특히 일반당원 여론조사에서 36.3%를 득표하면서 이 대표(38.2%)를 바짝 추격했다. 송 후보가 주장한 세대교체론이 호남과 수도권 당원들의 표심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서도 별다른 조직과 계파가 없는 송 후보의 득표율에 의미를 두는 분위기다. 탈락에도 불구하고 차기 대선 주자로 부상할 가능성을 비롯해 미래 정치 행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후보는 대의원(27.48%), 권리당원(25.54%), 일반당원(25.5%), 국민여론(25.37%)에서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전해철 의원 등 일부 친문 핵심 의원들의 지원이 알려지면서 선거 막판 ‘2강 구도’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실제 투표 결과는 달랐다.

이는 김 후보 자체가 지닌 한계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당의 주류이자 민주화 운동 세력인 이 대표, 송 후보와 달리 김 후보는 경제 관료 출신이다. 정치적 성향도 중도로 분류된다. 그는 선거 과정에서도 경제 성과를 강조하며 ‘경제 당대표론’을 주장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당원들이 경제 중심의 중도 정책보다는 선명한 개혁 노선을 선택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판 기자 pa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