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마주앉긴 했는데… 협상 도중 관세폭탄 주고받은 美·中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이 지난 3월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날 그는 미국의 중국 관세부과를 비판하면서 보복을 경고했다.


미국과 중국이 다시 관세 폭탄을 주고받았다. 미국은 예고대로 23일(현지시간)부터 16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매기기로 했다. 중국도 같은 규모의 보복 관세를 미국산 제품에 부과했다. 미·중은 약 3개월 만에 협상테이블로 돌아왔지만 가시적인 진전을 얻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관세국경보호청(CBP)은 이날 0시1분부터 279개 품목, 16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한다고 공지했다. 지난달 6일 340억 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매긴 지 약 2개월 만에 이뤄진 조치다. 이로써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부과한 대중(對中) 관세는 1097개 품목, 총 500억 달러 규모로 늘었다.

중국은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상무부는 대변인 담화에서 “(미국의 관세 부과는) 세계무역기구(WTO) 규칙을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써 단호히 반대한다”며 “중국은 필요한 대응 조치를 부득이 취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미국의 관세 부과를 WTO 분쟁해결기구에 제소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 공고에 따라 베이징 시간으로 낮 12시1분(한국시간 오후 1시1분)부터 160억 달러어치 미국산 수입품에 25% 보복 관세를 부과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2차 관세 부과 조치는 미·중 차관급 무역협상이 이뤄지던 중 나왔다. 데이비드 말파스 미 재무부 차관과 왕서우원 중국 상무부 부부장 겸 국제무역협상 부대표는 22∼23일 워싱턴DC에서 회담을 진행했다. 회담에서는 지식재산권 보호와 중국의 대미(對美) 무역흑자 축소, 위안화 환율 등 핵심 현안이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번 협상은 고위급 정책결정자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기껏해야 미·중 무역 대화를 지속하자는 데 공감대를 갖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내다봤다.

미국은 대미 수출의존도가 높은 중국 경제의 약점을 파고들고 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3차로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 지난 20일부터 공청회를 진행하고 있다. 3차 관세 부과 조치는 이르면 다음 달 초부터 발효 가능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대미 수출액 전체와 맞먹는 5000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도 관세를 매기겠다고 위협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전쟁이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0.1∼0.3% 포인트 후퇴시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당국은 경제성장률 하락을 막기 위해 금융 완화와 대출 확대,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 단기적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트럼프 행정부의 예상치 못한 강경한 태도에 당혹해 하는 분위기다. 중국 공산당 내부에서는 지도부의 대미 대응 방식을 두고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성은 기자 jse130801@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