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재추진된다




환경부 낙동강환경청이 자연 훼손을 이유로 ‘부동의’ 결정을 내리면서 전면 백지화됐던 영남알프스케이블카 사업이 재추진된다.

23일 울산시에 따르면 송철호(사진) 울산시장은 지난주 이선호 울주군수와의 면담을 통해 케이블카 사업을 재추진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송 시장은 지방선거 후보자 시절과 당선인 시절 “신중히 재검토해야 한다”는 다소 부정적 기조를 보였지만 환경훼손보다 관광수익 창출을 기대하는 지역민들의 요구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는 추경에 상정된 울주군의 케이블카 보조사업비 20억원을 삭감하지 않기로 했다.

시는 케이블카의 새로운 노선을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2.09㎞)구간으로 결정했다.

환경청으로부터 부동의를 받았던 ‘복합웰컴센터∼간월재 동축(1.85㎞)’ 노선보다 길다.

이 노선은 낙동정맥의 핵심구역에 해당하지만 이미 상부정류장은 간월재휴게소가 만들어져 인위적인 개발이 이뤄진 만큼 환경청의 동의를 얻기에 유리하다는 점이 감안됐다.

또 환경단체 전문가가 추천한 노선이기 때문에 그동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빚어졌던 울산시와 반대단체 간의 갈등도 해소될 수 있다.

케이블카 설치사업비는 498억원으로 비용대비편익(B/C)값이 1.04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웰컴센터∼간월재 동축의 B/C 값인 1.04와 동일한 수치다.

울산시는 공동사업자인 울주군과 24일 실무자회의를 갖고 재추진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울산=조원일 기자 wcho@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