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대만과 단교 엘살바도르 中과 손잡아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오른쪽)과 카를로스 카스타네다 엘살바도르 외교부 장관이 21일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외교 수립문서를 들고 악수하고 있다. AP뉴시스


중앙아메리카 국가 엘살바도르가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하기로 했다. 중국이 국제사회에서 대만 고립을 위해 외교전을 벌이면서 대만 수교국은 17개로 줄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1일 베이징에서 카를로스 카스타네다 엘살바도르 외교부 장관과 양국 수교 수립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양국은 성명에서 “엘살바도르 정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정하고 중국이 유일한 합법정부이며 대만은 중국 영토에서 분리할 수 없는 일부라고 인정했다”고 밝혔다. 카스타네다 장관은 “앞으로 대만과는 어떠한 공식적인 관계를 맺지 않고 왕래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은 강하게 반발했다. 대만 정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엘살바도르가 거액의 자금을 요구하며 항구 개발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타당성이 떨어져 응하지 않았다”면서 “대만 정부는 불법적인 정치헌금으로 중국과 경쟁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국은 엘살바도르에 군사 무기를 판매하고 항구 건설과 선거비용 등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정하지 않는 차이잉원이 2016년 대만 총통에 취임하자 대만을 고립시키기 위해 외교 공세를 강화해 왔다.

중국은 지난해 11월에는 남태평양 섬나라 팔라우에 대만과 단교하라고 요구했다가 거절당하자 자국인 관광객을 팔라우에 보내지 않겠다며 보복에 나섰다. 중국이 공격적인 외교를 펼친 결과 대만은 2년 새 엘살바도르 상투메프린시페 파나마 도미니카공화국 부르키나파소 등 5개국과 단교했다.

이택현 기자 alle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