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동남아 여행 때 달러 바꾼 뒤 현지서 환전하세요



금융감독원은 여름휴가철에 환전을 하거나 해외에서 카드결제를 할 때 필요한 정보를 모아 19일 안내했다.

환전할 때 주거래은행의 조건을 먼저 확인하는 게 좋다. 다른 은행보다 환전수수료 할인율이 높기 때문이다. 달러·유로·엔화 같은 주요 통화의 경우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최대 90%의 할인율을 적용받고 가까운 영업점이나 공항에서 외화를 수령할 수 있다.

동남아 여행 시 ‘이중 환전’이 유리하다. 국내에서 원화를 달러화로 바꾸고, 여행지에서 달러화를 현지 통화로 교환하면 된다. 달러화는 국내 공급량이 많아 환전수수료율이 2% 미만이지만 동남아 국가의 통화는 물량이 적어 수수료율(4∼12%)이 높다.

카드를 쓸 때는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게 돈을 아끼는 방법이다. 원화로 결제하면 3∼8%의 수수료가 붙는다. 각 카드사에 미리 연락해 ‘해외 원화결제(DCC) 차단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여행하다 카드를 잃어버렸다면 카드사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분실·도난 신고를 접수한 시점으로부터 60일까지 발생한 부정사용 금액은 카드사에 보상 책임이 있다.

자동차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필요한 보험 특약을 확인해야 한다. 다른 사람과 교대로 운전할 경우 운전자 확대나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 특약을 들어둬야 보상받을 수 있다.

임주언 기자 eo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