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비핵화 시간·속도 제한 없다”… 장기전 태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공화당 하원의원들과의 회동에 앞서 기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의원 면담에서 북한 비핵화 과정은 시간과 속도 제한이 없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이하 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북한 비핵화에 시간 제한(time limit)도 없고, 속도 제한(speed limit)도 없다”며 “(비핵화) 과정을 밟아가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전날에 이어 북한과의 협상이 장기화되더라도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 하원의원들을 초청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중요한 의제가 북한의 비핵화 문제였다”며 “푸틴 대통령은 100% 나와 동의했으며, 러시아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할 수 있는 건 뭐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서는 협상이 진행 중이며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제재는 유지되고 있다. 인질(북한 억류자)들은 돌아왔고, 어떤 실험도 일어나지 않고 있다”며 “9개월간 미사일 발사도 없었고, 북한과의 관계는 매우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단지 과정을 밟아가고 있을 뿐”이라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튿날인 18일 아침 일찍 트위터에 “(북한 비핵화) 절차가 마지막 지점에 다다른다면 북한은 엄청난 이익과 흥미진진한 미래를 맞게 될 것”이라며 “서두를 것 없다. 제재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썼다.

한편 미 상원 외교위원회는 오는 25일 청문회를 소집하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출석시켜 북·미 정상회담 이후 협상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열고 한반도 비핵화 등에 합의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정권의 체제안전을 보장하고 북·미 관계를 개선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구체성이 떨어지는 데다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 지 한 달이 넘도록 북한의 후속조치가 나오지 않으면서 미 의회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의구심이 확산되고 있다. 야당인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애당초 졸속으로 북·미 정상회담을 받아들인 뒤 부실한 합의로 회담을 끝냈다며 북·미 정상회담을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적 실책으로 몰아붙일 태세다.

이런 가운데 미군 기관지 성조지는 북한이 전날 열린 북·미 실무회담에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인 오는 27일 미군 유해 50∼55구를 넘겨주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미 정부 관계자는 “송환 날짜는 27일로 예상되지만 변동 가능성도 있다”고 성조지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미측이 유해를 운구할 관을 트럭에 실어 비무장지대(DMZ)를 거쳐 북측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이 실무회담에서 일부의 예상과 달리 유해 송환 대가로 무언가를 요구하거나 다른 이슈들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전석운 특파원 swchu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