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文 대통령, 삼성전자 인도 공장 방문… 이재용과 조우할 듯



문재인 대통령이 8일부터 5박6일 인도·싱가포르 국빈방문 기간 중 삼성전자 인도 현지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다. 이재용(사진) 삼성전자 부회장도 준공식에 올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만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5일 “문 대통령이 오는 9일 삼성전자의 인도 노이다 스마트폰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이 부회장도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삼성그룹 관련 일정에 참석하는 것은 처음이다. 청와대는 다른 기업의 현안이 있을 때도 대통령이 참석했던 만큼 경제적인 것 외에 다른 의미는 없다며 과도한 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삼성은 이번 만남이 그동안 안 좋았던 정부와 불편했던 관계를 개선하는 전환점이 되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적폐청산을 우선순위에 두고 재벌개혁에 초점을 맞춰온 문재인정부가 경제살리기로 무게중심을 옮기면서 기업과 거리 좁히기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정책기조점검회의에서 “청와대와 정부가 기업과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자주 소통하고 기업 애로를 청취해 해소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이 준공식에 참석하면 지난 2월 석방된 이후 처음으로 공식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는 셈이다. 또 삼성 총수로서 첫 번째 공식 일정이기도 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5월 삼성의 총수가 이 부회장이라고 발표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다른 기업과 동일한 선상에서 대하는 것만으로도 삼성에는 의미가 있을 것”이라면서 “경제살리기 차원에서 고용, 투자 등에 적극 나서 달라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삼성은 이 부회장 참석 여부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이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판결도 남아 있는 만큼 섣불리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삼성전자 노이다 신공장은 6억5000만 달러(약 7270억원)가 투자된 인도 최대 휴대전화 공장이다. 삼성전자는 현지 휴대전화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지만 후발 중국 기업이 맹추격 중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문 대통령 인도 순방에 동행할 경제사절단으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지동섭 SK루브리컨츠 대표이사, 안승권 LG전자 사장 등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0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뒤 한·인도 최고경영자(CEO)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쌍용자동차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 회장을 만나 쌍용차 해고자 문제 해결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준엽 박세환 기자 snoop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