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제호퍼와 난민환승센터 합의, 메르켈 연정 위기 넘겼지만…

앙겔라 메르켈 총리(오른쪽)가 3일(현지시간) 독일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열리는 예산안 토론을 앞두고 호르스트 제호퍼 내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메르켈 총리와 제호퍼 장관은 타국에 이민 신청을 한 난민들이 독일에 들어오면 돌려보내는 수용시설을 건립하기로 합의했다. AP뉴시스


난민 문제를 놓고 심각한 갈등을 빚던 연정(聯政) 파트너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호르스트 제호퍼 내무장관이 다른 나라에 이민 신청한 난민들이 독일에 입국할 경우 돌려보내는 수용시설 설치에 합의했다.

메르켈 총리는 제호퍼 장관과 11시간 동안 회담한 뒤 “좋은 타협안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고 AFP통신 등이 3일 보도했다.

합의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국경에 난민들을 임시수용하는 ‘통과 센터(transit center)’를 만들고 이곳에서 다른 유럽연합(EU) 회원국에 이민 신청한 난민들은 해당 국가로 송환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전날 내무장관직과 기독사회당(CSU) 대표직에서 사임하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던 제호퍼 장관은 “독일과 오스트리아 국경에서 불법 난민을 저지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제호퍼 장관은 메르켈 총리의 난민정책에 반발하며 EU 회원국에 이미 망명신청을 한 난민을 독일에서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당장 독일 연정 붕괴는 막았지만 메르켈의 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난민에 반감을 가진 독일 국민이 늘어나 지난해 9월 반이민 정책을 앞세운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원내 3당을 차지했고, 10월 바이에른 주의회 선거에서도 CSU가 AfD에 밀릴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토마스 클레인-브로코프 독일마셜펀드 사무소장은 “메르켈 시대의 마지막 장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조민아 기자 minajo@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