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한국 간호사의 독일 취업 개척’ 이수길 박사, 독일 최고 사회공로상 수상한다

이수길 박사가 사회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된 사실을 알리는 독일 정부의 공문.
 
이수길 박사가 2013년 독일 마인츠 자택에서 국민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국민일보DB


한국에선 ‘파독간호사의 대부’로, 독일에선 ‘한국 간호사 독일 취업을 개척한 아버지’로 불리는 이수길(89) 의학박사가 독일 정부가 주는 최고 사회봉사상인 사회공로상을 수상한다.

이 박사는 ‘오는 8월 9일(현지시간) 말루 드라이어 독일 연방상원의장 겸 라인란트팔츠주(州) 총리가 수여하는 사회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내용의 공문을 받은 사실을 3일 국민일보에 알려왔다.

이 박사는 “사회공로상은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뚜렷한 민간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권위의 훈장으로 그간 한·독 가교 역할을 해온 점을 독일 정부가 인정해준 셈”이라며 “앞으로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한국 간호사 파독의 산파 역할을 한 인물이다. 함경남도 풍산군 출신으로 3살 때 소아마비에 걸려 왼쪽 다리가 마비됐다. 1·4후퇴 때 부산에 내려온 뒤 검정고시로 의사자격시험에 응시해 합격했지만, 국내 의료계의 학력 중시 문화에 염증을 느끼고 1959년 독일로 건너갔다. 이 박사는 장학생으로 독일에 유학, 마인츠대학병원에서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와 방사선과 전문의 자격을 획득했다.

재직 중 서독의 간호사 부족현상을 확인한 이 박사는 마인츠와 프랑크푸르트 병원 등에 한국 간호사 채용을 요청했고, 한국 대사관에 병원의 각서와 고용 계약서를 포함한 서류들을 제출했다. 또 자비로 한국에 들어와 당시 보건사회부장관 등을 설득해 선발한 파독 간호사 128명과 함께 66년 1월 31일 프랑크푸르트 공항에 도착했다.

이 박사는 “한국 간호사의 독일 취업이 양국 모두에 도움이 되고 특히 한국의 유능한 간호사들이 훌륭한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할 것이라는 신념으로 이 일을 추진했다”고 회고했다.

하지만 이 일을 주선하면서 음해와 비방을 받기도 했다. 특히 67년엔 ‘동백림 간첩단’ 사건에 연루돼 한국 정보요원에 의해 강제로 한국으로 끌려와 1개월 동안 심한 고문을 당하는 등 고초를 겪다 독일 언론의 도움으로 풀려나기도 했다. 이 박사의 노력으로 76년까지 총 1만명 이상의 한국 간호요원들이 서독에 취업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독일에 남아 교포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이 박사는 72년에 사단법인 한독협회를 창설해 초대회장으로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73년엔 한국의 선천성 복합 심장 기형 아동에 대한 무료시술 운동을 전개해 34명의 아동을 구하기도 했다.

한장희 기자 jhha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