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캐나다, 美철강·케첩 등에 보복관세



캐나다가 1일(현지시간) 미국산 253개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 조치를 발효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캐나다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에 맞불을 놓는 조치로 미국과 캐나다 간 무역전쟁의 막이 오른 셈이다.

캐나다의 토론토뉴스는 캐나다 정부가 대미(對美) 보복관세 품목을 선정할 때 미국에 정치적으로 타격을 줄 제품들을 리스트에 포함시켰다고 30일 보도했다. 미 여당인 공화당 유력 의원들의 선거구나 정치적으로 민감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을 의도적으로 보복관세 품목으로 지정했다는 것이다. 미 여당 의원들과 노동자·중산층을 자극해 ‘반(反)트럼프 여론’을 불러일으키겠다는 것이다.

캐나다 정부는 미국산 철강·알루미늄·케첩·위스키·모터보트·세탁기 등 광범위한 제품에 보복관세를 부과했다. 126억 달러(약 14조원) 규모로 미국의 선제 관세공격에 상응하는 액수다. 미국산 철강 제품에는 25%의 수입관세를, 알루미늄과 소비재 제품들에 대해선 10%의 수입관세가 각각 추가로 부가됐다.

미국산 메이플 시럽도 보복관세 품목에 담겼다. 메이플 시럽을 생산하는 브루스 배스컴은 ‘스윙 스테이트’로 분류되는 뉴햄프셔주에 있다. 스윙 스테이트란 부동층이 많아 미국 대선의 향방을 정하는 주(州)를 지칭한다.

캐나다 정부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세가 강한 지역의 제품에도 보복관세를 부과해 지지기반 이탈을 노리고 있다고 토론토뉴스는 덧붙였다.

하윤해 기자 justice@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