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청소년 연합 오케스트라 DMZ·서울·평양 공연 추진”

박원순 서울시장(가운데)이 21일 서울 도봉구 ‘플랫폼창동61’에서 열린 ‘DMZ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 국제콘퍼런스’에서 영국 유명 인디레이블 ‘쿠킹 바이닐’의 마틴 골드슈미트 회장(왼쪽)과 대담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북한을 포함한 아시아 청소년 연합 오케스트라의 비무장지대(DMZ)·서울·평양 공연을 제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21일 서울 도봉구 ‘플랫폼창동61’ 개장 2주년 행사로 개최된 ‘DMZ 피스트레인(Peacetrain) 뮤직 페스티벌 국제콘퍼런스’에 참석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갔을 때 기예르기예프 마린스키 극장감독에게 (북한을 포함한) 아시아 연합 오케스트라가 DMZ와 평양, 서울에서 공연하는 것을 제안했는데 흔쾌히 동의했다”며 “내년 평양을 방문하면 이러한 제안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DMZ 피스트레인은 잘하면 평양으로 기차를 타고 갈지도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영국의 저명한 인디레이블 ‘쿠킹 바이닐’ 회장이자 분쟁지역인 팔레스타인에서 뮤직엑스포를 설립한 마틴 골드슈미트도 참석해 박 시장과 대담을 진행했다.

골드슈미트는 “(한반도 상황은) 마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것 같다”며 “이 시기에 서울에 있다는 것 자체가 많은 영감을 준다”고 말했다.

DMZ 피스트레인 뮤직페스티벌 아이디어는 영국의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 기획자인 마틴 엘본이 냈다. 그는 지난해 10월 방한해 DMZ 투어를 한 뒤 강한 인상을 받아 페스티벌을 제안했고 서울시가 지원에 나섰다.

김유나 기자 spri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