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하버드大 입시 아시아계 차별”



미국 최고 명문대인 하버드대가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 아시아계 미국인 지원자들의 개인적 특성 점수를 다른 인종에 비해 낮게 평가한다는 주장이 법정에서 제기됐다.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을 위한 단체 ‘공정한 입학을 위한 학생들’은 하버드대가 위치한 보스턴 연방지방법원에서 하버드대의 인종차별을 문제 삼았다고 뉴욕타임스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단체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하버드대에 지원했던 16만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긍정적 성격, 호감도, 용기, 친절함 등 추상적인 항목인 개인적 특성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입학 기회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고 주장했다. 아시아계 학생들은 대신 시험성적, 과외 활동 등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2013년 하버드대 자체 조사 결과 성적만 고려하면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의 비율은 43%까지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학생 비율이 18% 정도에 머문 것은 이런 차별 때문이라고 단체는 주장했다.

하버드대는 “입학 전형 절차에 차별은 없다”고 반박했다. 하버드대는 “지난 10년 동안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들의 입학률이 29%나 상승했다”며 “거론된 자료는 불완전하고 오해의 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하윤해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