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여배우 스캔들·후보부인 성추행… 폭로만 난무한 ‘최악 선거’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이틀 앞둔 11일 서울 영등포구 다목적배드민턴체육관에 설치된 영등포구선거관리위원회 개표소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투표지분류기를 점검하고 있다. 권현구 기자


6·13 지방선거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후보 간 폭로전이 역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정책 대결은 찾아볼 수 없고 네거티브 공방만이 선거판을 뒤덮고 있다는 지적이다.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경기지사 선거전을 둘러싼 논란 외에도 전국 곳곳에서 폭로와 반박이 이어지고 있다.

11일 각 지역에 따르면 전북도교육감 선거에선 “전교조 전북지부가 2010년 지방선거 때 김승환 후보 캠프에 돈을 줬다”는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뜨겁다. 지난 8일 홍모씨가 “8년 전 전교조 군산지회가 400만원의 격려금을 김 후보 캠프에 지원했지만 회계처리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미영 후보와 서거석 후보 등은 “불법 거래의 대가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김 후보는 불법 선거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 사실을 명명백백하게 털어놔라”고 촉구했다. 김 후보 측은 “근거 없는 흑색선전”이라며 “강력히 맞서겠다”고 반박했다.

대구시장 선거에서도 폭로전이 불붙었다.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은 “더불어민주당 임대윤 후보가 비리 의혹 논란이 있는 대구 북구 칠성원시장 재건축사업 시행사 대표를 맡고 있다”며 시장 출마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임 후보 측은 “상인들을 위해 후보가 되기 전 선의로 맡은 일을 음해하고 있다”며 “한국당 권영진 후보 측이 불리해지자 네거티브를 퍼붓고 있다”고 맞받았다.

충북지사 선거에서는 ‘후보 매수설’이 검찰 수사로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가 한국당 박경국 후보 측이 단일화의 조건으로 정무부지사와 한국당 당협위원장직을 제안했다고 시인했지만 박 후보는 이를 전면 부인해 진실게임으로 번지고 있다.

대전시장 선거에서는 한국당 박성효 후보가 민주당 허태정 후보의 1989년 발가락 결손으로 인한 군 면제 사실을 놓고 ‘병역 회피와 무자격 장애등록’이라고 주장하자 허 후보는 ‘적법한 절차’라고 맞서고 있다.

경남도교육감 선거에서는 ‘후보 부인 성추행’ 논란까지 제기됐다. 이효환 후보는 “2007년 도교육청 사무관이던 아내가 당시 교육위원으로 활동하던 박종훈 후보의 전화를 받고 위원사무실로 갔다가 강제 키스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측은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이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이전투구가 이어지고 있다. 울산 울주군수 선거에선 한국당이 여당 후보에 대해 ‘상습사기도박’ 의혹을 제기했고, 민주당은 “흑색선전”이라고 발끈했다. 전남 순천시장 선거에서는 무소속 후보가 민주당 후보에 대해 “가짜 마약사건을 기획했다”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까지 239건을 고발했고 41건을 수사의뢰했으며, 1522건에 대해 경고하는 등 모두 1802건의 각종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조치했다고 이날 밝혔다.

전주·대구·대전=김용권 최일영 전희진 기자, 전국종합 ygkim@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