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中 정상회의서 ‘판문점 선언 지지’ 특별성명


‘완전한 비핵화’ 적시하고 대북 제재 부분은 빠질 듯
文 “북한도 현실을 인정 이런 기회 놓치지 말아야”
정세균 의장 “국민들이 文 대통령 압도적 성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북한은 과거와 같이 막무가내 주장을 하지 않고 현실을 인정하고 있다”며 “대단히 큰 위험 부담을 안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것을 내려놓고 있다. 이런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헌법기관장 초청 오찬에서 “북한도 대단히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로 회담에 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찬에는 5부 요인 가운데 정세균 국회의장과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이낙연 국무총리,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참석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해외 출장 관계로 불참했다. 오찬에선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자들에게 남북 정상회담 결과와 후속 이행 조치를 설명했다.

정 의장은 “이번 판문점 선언이 잘 지켜질까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나 문 대통령의 임기가 많이 남아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며 “시간이 약속 이행 가능성을 높인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도 “TV를 보며 북한도 진심을 다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남북 쌍방 전략전술적인 고려가 없지는 않았겠지만 그보다는 진심이 더 느껴졌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판문점 선언문 자체보다 정상회담 과정이 생중계된 게 회담의 효과를 극대화했다”고 평가했다.

정 의장은 또 문 대통령에게 “국민들이 문 대통령을 압도적으로 성원했다. ‘이번에 보니까 대통령이 참 멋지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며 “저는 멋지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참 아주 믿음직하고 귀하신 분이라고 생각했다”고 언급해 오찬 분위기를 띄웠다.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판문점 선언의 의미를 평가하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오찬 메뉴는 옥류관 평양냉면만 제외하면 남북 정상회담 만찬 메뉴와 거의 동일하게 구성됐다. 감자전과 민어해삼편수, 달고기구이, 한우구이, 비빔밥 등이 나왔다.

한편 청와대는 오는 9일 일본에서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정상 특별성명 발표를 추진하기로 했다. 남북 정상회담의 모멘텀을 이어가고 국제 공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다.

김 대변인은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의 공동성명과 별도로 특별성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성명에는 3국 정상이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비핵화 관련 내용은 판문점 선언에 명기된 ‘완전한 비핵화’ 수준으로만 포함되고, 대북 제재 부분은 제외될 것으로 관측된다. 북·미 정상회담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3국 정상이 이를 논의하는 건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서다.

문 대통령은 3국 정상회의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에게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일본과 중국의 협력도 요청할 계획이다.

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