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정현이 있기까지…‘미스터 충’ 만든 지원군들


 
정현의 아버지 정석진씨와 어머니 김영미씨, 형 정홍씨(위 사진 앞줄 오른쪽부터)가 지난 22일(한국시간) 열린 2018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남자 단식 16강전에서 노박 조코비치와 대결을 벌이는 정현을 응원하고 있다. 아래 사진 왼쪽부터 정현의 지원군인 김일순 전 삼성증권 감독, 박성희 박사, 손승리 코치. AP뉴시스, 대한테니스협회·테니스코리아 제공


테니스 가족이 가장 큰 힘
조코비치 꺾고 큰 절 화제

김일순 감독도 일등공신
카메라에 쓴 캡틴 주인공

박성희 박사 심리 도우미
긍정 마인드로 긴장 이겨
손승리 코치도 돌풍 일조


세상에 혼자 피는 꽃은 없다. 기름진 흙과 깨끗한 물 그리고 따뜻한 햇볕이 있어야 꽃은 피어난다. 스포츠 스타도 마찬가지다. 가족과 스승 그리도 주위 사람들의 헌신적인 도움을 받아야 세계 정상급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 ‘차세대 테니스 황제’ 정현(22·삼성증권 후원)도 든든한 지원군을 둔 덕분에 2018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정현에게 가장 큰 힘을 주는 것은 역시 가족이다. 그는 지난 22일 대회 16강전에서 노박 조코비치(세계랭킹 14위·세르비아)를 꺾은 뒤 관중석 플레이어 박스를 향해 큰절을 올려 화제를 모았다. 그곳엔 그의 가족이 있었다. 중고테니스연맹 전무이사인 아버지 정석진(52)씨와 ‘테니스 맘’ 김영미(49)씨 그리고 현대해상에서 테니스 선수로 활약하고 있는 형 정홍(25)씨는 경기 때마다 플레이어 박스에서 기도하는 심정으로 응원했다. 정현은 남자프로테니스(ATP)와의 인터뷰 동영상에서 “가족은 문자로 경기가 끝날 때마다 잘했다고 응원해 준다”며 “우리 엄마는 항상 저보다 더 걱정하는 분이다”고 말하며 활짝 웃었다.

가족만큼이나 정현을 뜨겁게 응원하고 있는 이는 김일순(49) 전 삼성증권 감독이다. 정현은 조코비치와의 16강전 승리 후 중계 화면에 ‘캡틴, 보고 있나’라고 썼다. 캡틴이 바로 김 감독이다. 정현은 중학교 시절 미국 유학을 떠났지만 현지 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다. 삼일공고로 진학한 뒤 삼성증권의 후원을 받게 된 정현은 삼성증권 사령탑이던 김 감독을 만나 새롭게 출발할 수 있었다. 김 감독은 정현만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제자를 위해 헌신했다.

정현은 2014 인천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 병역 면제를 받은 뒤 해외로 진출했다. 성격이 예민하고 유난히 승부욕이 강한 정현은 입스(심리 불안 상태)때문에 고전했고, 세계랭킹 100위 밖으로 밀려나기도 했다. 이때 정현을 도운 이가 스포츠심리 전문가인 박성희(43) 박사다. 박 박사는 25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정현과의 상담 내용은 비밀이기 때문에 자세한 얘기는 할 수 없다”며 “2년 전 윤용일 코치가 슬럼프에 빠진 정현을 내게 데려왔다. 1주일에 한 번 상담을 하며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박 박사는 테니스 스타 출신이다. 한국 선수 최초로 4대 메이저대회 본선에 모두 출전했다. 이 때문에 정현의 심리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박 박사는 “테니스는 심리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며 “세트가 끝나면 잠깐 생각할 시간이 있다. 이때 긍정적인 생각으로 긴장감을 이겨내야 이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정현은 이번 대회에서도 경기가 끝나면 문자나 전화 통화로 박 박사와 상담했다.

학구파인 손승리(43) 코치도 정현의 ‘승리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했다. 그는 올해부터 네빌 고드윈(43·남아프리카공화국) 코치와 함께 정현을 지도하고 있다.

글=김태현 기자 taehyun@kmib.co.kr, 일러스트=안지나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