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대연정 막판 장애물 부닥친 메르켈… 무산되면 EU 흔들

메르켈 총리. 뉴시스


마르틴 슐츠. AP뉴시스


독일 대연정이 마지막 고비를 만났다. 앙겔라 메르켈(63) 총리의 집권 기독민주(CDU)·기독사회(CSU) 연합과 제1야당 사회민주당(SPD)이 예비협상까지 마쳤지만 최종 비준을 앞둔 사민당 내 분위기가 우호적이지 않다. 현지 언론은 대연정이 끝내 무산될 가능성도 제기한다. 최악의 경우 독일을 중심으로 한 현 유럽연합(EU) 체제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에 따르면 사민당은 21일(현지시간) 본에서 열리는 긴급 전당대회에서 기민·기사연합이 주도하는 대연정에 참여할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마르틴 슐츠(62) 사민당 대표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각 지역을 돌며 동의를 구하고 있다.

현재 사민당 내 분위기는 대연정 성사를 확신하기가 어렵다. 일반 당원들 사이에선 대연정 찬성 여론이 근소하게 앞서지만 일반적으로 전당대회에 참석하는 대의원단의 성향이 일반 당원보다 강경한 것을 고려하면 결과를 쉽사리 전망할 수 없다. 이미 작센안할트와 튀링겐주, 베를린 대의원단은 예비합의안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

여론의 신뢰를 잃은 슐츠 대표의 설득이 힘을 발휘할지도 의문이다. 16일 일간 빌트차이퉁에 따르면 사민당 지지율이 2차대전 이후 최저 수준인 18%까지 하락했다. 당내에선 벌써부터 이번 전당대회를 계기로 당 청년조직 유조(JUSOS·청년 사회주의자)의 지도자 케빈 퀴흐나르트(28)를 비롯한 새로운 리더십이 부각되고 있다.

메르켈 총리 역시 17일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듯 사민당을 향해 “독일은 안정적인 정부가 필요하다”면서 “(대연정 관련) 책임 있는 결정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메르켈 총리는 앞서 녹색당·자유민주당(FDP)과의 대연정 협상이 결렬된 직후 “재선거를 하는 게 나을 수 있다”며 배수진을 친 바 있다. 하지만 비슷한 경험이 많지 않은 독일 정계의 특성상 대연정이 결렬되면 기민·기사 연합이 소수 정부를 구성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대연정이 실패할 경우 여파는 유럽 전체에 미친다. 독일을 중심으로 한 현재의 EU 체제가 흔들리기 때문이다. 장석준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기획위원은 “지금 상황만으로도 메르켈의 지도력은 큰 타격을 입었다”면서 “여태까지처럼 독일이 EU 통합 드라이브를 걸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장 위원은 “대연정이 타결되더라도 기민당 내에서 EU 재정통합 가속화 등 주요 의제에 반대하는 여론이 높아 사민당이 바라는 대로 EU 통합 의제를 밀어붙이긴 힘들다”고 덧붙였다.

조효석 기자 promene@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