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단교’ 사우디·카타르 3개월 만에 통화했지만…

단교까지 가는 갈등을 빚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의 고위 지도자들이 사태 수습을 위해 전화통화에 나섰지만 통화 내용 왜곡 문제가 불거지며 오히려 상황이 꼬이고 있다. 사우디의 모하마드 빈살만 알사우드 왕세자와 카타르의 셰이크 타밈 빈하마드 알타니 국왕은 지난 8일(현지시간) 통화를 하고 단교 사태를 논의했다. 양국이 직접 접촉한 것은 지난 6월 5일 사우디 등 아랍권 4개국이 카타르와 단교를 선언한 뒤 처음이다.

양국 정상급 지도자의 통화로 단교 사태가 해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하지만 사우디는 카타르 측 보도를 문제 삼아 대화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당초 카타르 국영통신사 QNA는 “이날 통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중재로 이뤄졌다”면서 “셰이크 타밈은 ‘주권을 침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단교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특사 2명을 임명하자’는 사우디 왕세자의 제안에 동의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사우디 국영통신사 SPA는 익명의 관리를 인용해 “통화가 트럼프 대통령의 중재가 아니라 셰이크 타밈이 원했다는 점을 QNA가 고의로 누락했다”고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사우디의 공식 입장이 정해질 때까지 카타르와 어떤 대화와 소통도 중단한다”고 보도했다.

맹경환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