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中 “엄중한 우려”… 강하게 반발, 한·중 ‘사드 갈등’ 본격 확산 가능성

한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발사대 4기를 7일 추가 배치한다고 발표하자 중국이 강하게 반발했다. 그동안 사드 보복으로 피해를 받고 있는 중국 진출 한국 기업들의 고민도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잔여 발사대 4기의 임시배치가 임박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6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유관 행동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한·미가 중국 등 지역 국가의 안전과 우려를 존중해 즉각 배치 과정을 중단하고 설비를 철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이어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건 유관국의 국가안전 우려를 고려하지 않는 것일 뿐 아니라 지역 내 전략 균형과 중국을 포함한 지역 국가들의 전략 안전 이익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이는 한반도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런궈창 중국 국방부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한국에 사드가 배치되면 중국군은 필요한 조치를 취해 국가 안전과 지역 평화·안정을 보위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군 차원의 조치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중국이 강력 반발해 온 사드 추가 배치가 현실화되면서 한·중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우려가 크다.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과 6차 핵실험으로 사드 반대 명분이 약화된 것은 분명하지만 중국 태도는 그동안 변하지 않았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앞장서서 사드 반대를 외쳐온 만큼 중국이 추가 조치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중국 정부는 한류 제한과 함께 롯데마트에 대한 세무조사 및 영업정지 조치를 내린 바 있다. 또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도 중단됐다. 이러한 조치는 문재인정부가 들어선 이후 철회되지 않았지만 최근 민간과 지방정부 차원의 인적교류가 재개되는 등 변화 가능성도 엿보였다. 하지만 사드 배치 완료 후 한국 기업을 상대로 한 추가 조치와 관영 언론을 동원한 한국 상품 불매운동을 부추길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롯데 이외 다른 대기업으로도 제재가 확산될 수 있다.

다만 중국 정부가 한국과의 관계를 완전한 파국으로 몰아갈 가능성은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시 주석으로선 올해 가장 중요한 행사인 다음 달 18일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를 앞두고 있어 대외 문제에서 최대한 ‘잡음’을 피하고 싶어할 것으로 보인다.

한 소식통은 “현실적으로 중국은 주변국과 모두 갈등을 안고 있어 한국마저 적으로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사드는 한·일 사이의 독도 문제처럼 장기적인 과제로 남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맹경환 기자 khmae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