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대북결의 ‘11일 투표’ 앞두고… 각국 치열한 ‘전화 외교전’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 투표일을 오는 11일(현지시간)로 예고한 가운데 세계 각국은 치열한 외교전에 돌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6일 맬컴 턴불 호주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공조방안을 협의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5일 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통화를 통해 유엔에서 새 대북 제재안이 채택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턴불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북한의 도발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 후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의 아베 총리, 독일의 메르켈 총리와 각각 전화를 한 데 이어 주요국 정상들을 상대로 전화외교를 벌이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에 대북 제재안을 채택해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고 NHK방송은 전했다.

중국도 제재 논의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대북 제재는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의 논의에 달렸다”면서도 “중국은 책임 있는 자세로 논의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그러나 중국이 원유 공급 중단 등 고강도 제재에 어느 정도 동의할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원유 공급을 전면 중단하는 대신 제한적으로 공급하는 방안에 절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러시아는 소극적인 태도가 역력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전날 대북 제재 무용론을 주장한 데 이어 바실리 네벤자 유엔주재 러시아대사는 “제재 결의를 위한 11일 투표는 시기상조”라고 말해 미국의 표결 일정 강행에 제동을 걸었다.

워싱턴=전석운 특파원 swchu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