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김정은 “문재인정권이 기회… 美와 담판 짓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최근 재외공관에 보낸 지령문을 통해 문재인정부 집권 기간에 미국과 평화협정 체결을 실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7∼8일 독일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던 당시 해외의 북한 공관에 긴급 지령문을 보내 미국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평가받는 ‘화성 14형’ 시험발사 성공 이후 발송된 지령문에서 김 위원장은 “미국과 담판을 지으라”고 지시하며 미사일을 수단으로 미국에 심리적 압박을 가할 것을 종용했다.

아사히신문이 북한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지령문의 내용을 보면 북한 정권은 미국으로 하여금 북한의 핵 개발 포기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리게 한 뒤 궁극적으로 북·미 간 평화협정을 체결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특히 김 위원장이 “문재인정권이 지속되는 기간이 우리에게 절호의 기회”라며 “호전 세력이 소란을 피우기 전에 통일 과업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한·미 간 대북 정책 공조의 빈틈을 파고들겠다는 의도를 내비쳤다.

아사히신문도 전향적인 남북 대화와 관계 복원을 추진하는 문재인정부와 북한 고립을 위한 고강도 대북 제재를 밀어붙이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간 정책의 차이를 파고드는 김 위원장의 전략이 눈에 띈다고 분석했다.

또 지령문에서 드러난 북한의 접근법은 북한 정권이 끊임없이 추진해 온 전형적인 통미봉남(通美封南·미국과 실리적 외교를 지향하며 남한 정부의 참여를 봉쇄) 대외 전략의 일환으로 한·미 간 대북 정책 균열을 유도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북한은 그동안 평화협정은 북한과 미국이 당사국이고 남한은 체결 주체가 아니라고 주장해 왔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북한은 문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지 않는 등 나름 대남 비방수위를 조절하면서도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미국에 굴종하고 있다는 식의 비난을 이어왔다.

구성찬 기자 ichthus@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