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메르켈의 장수 총리 비결… 하루 한번의 웃음과 휴가



하루에 한 번씩 웃을 것, 휴가를 빼앗기지 않을 것….

앙겔라 메르켈(사진) 독일 총리가 26일(현지시간) 정치인으로서의 삶을 여성 잡지 브리기테(Brgitte)와의 인터뷰에서 털어놨다. 2005년부터 3선 총리로 활약하고 있는 그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묻자 “정치에서 유머는 중요하다.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웃지 않으면 이 일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절대로 사람들이 내 휴가를 빼앗도록 놔두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인터뷰는 온라인에서 생중계됐다.

메르켈 총리는 유럽연합(EU)의 미래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그는 “유럽인으로서의 책임을 지는 게 우리 과제”라며 “더 이상 미국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후 지정학적인 변화가 생겼다”며 “나와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화에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SNS를 하지 않는 메르켈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정치’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때때로 한 번씩 들여다본다”며 “트위터에 들어가서 트럼프라고 치면 필요한 모든 걸 얻을 수 있다”며 웃었다.

정계에서 은퇴한다면 무엇을 하고 싶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잠을 더 많이 자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고 했다. 하지만 메르켈의 4선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 25일 총선을 3개월 앞두고 치러진 여론조사 결과 그가 속한 기독민주당과 기독사회당 연정이 지지율 39%를 기록해 마르틴 슐츠 당수가 이끄는 사회민주당(24%)을 15% 포인트 차로 크게 앞섰다.

김미나 기자 mina@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