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文 대통령, 시진핑·아베·푸틴과 연쇄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대표단 초청 오찬이 열린 청와대 충무실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제의로 건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7∼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연쇄 정상회담을 갖는다. 다자 정상회의 중 열리는 짧은 양자 회담이지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 문제를 비롯해 한·일 위안부 재협상 등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27일 “이번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요국 정상들과 별도의 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양자 회담을 통해 정상 간 친분을 다지고 긴밀한 정책 공조 기반을 확충하는 정상외교를 적극 전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만나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 당국의 우려를 해소하고, 사드 보복 조치 철회를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 측의 적극적인 제재 동참도 거론할 가능성이 높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지난달 11일 시 주석과 40여분간 전화 통화를 하면서 현안을 논의한 바 있다.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선 위안부 재협상이 난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아베 총리 특사로 방한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을 만난 자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민이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솔직한 현실”이라며 “이 점을 양국이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차원의 검증 작업도 곧 시작된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합의 이행을 거듭 강조하고 있어 간극이 크다. 다만 두 정상 모두 역사 문제와는 별개로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이웃나라라는 인식을 갖고 있어 정치 경제 안보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도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는 시베리아 천연가스 등 자원 및 북극항로 개발 등을 주로 논의할 전망이다. 러시아와의 관계 구축이 북핵 해결에 있어 강한 제재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게 문 대통령의 구상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앞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초청으로 다음달 5∼6일 독일을 공식 방문한다. 취임 후 미국에 이은 두 번째 해외 방문이다. 문 대통령은 베를린에서 메르켈 총리,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각각 회담을 갖고 양국 우호관계 발전과 북핵 해결, 기후변화 대응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문 대통령과 함께 출국해 30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 전에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을 만나 최종 협의할 방침이다.

권지혜 기자 jhk@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