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美 애틀랜타 일본 총영사 “위안부는 매춘부” 망언

사진=리포터뉴스페이퍼스 캡처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주재 일본 총영사관의 시즈노카 다카시 총영사가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망언을 해 현지 한인사회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애틀랜타 소녀상 건립위원회(건립위) 등에 따르면 시즈노카 총영사는 최근 조지아주 지역신문 ‘리포터 뉴스페이퍼’와의 인터뷰에서 “일본군이 2차대전 중 한국 여성들을 성노예로 삼았다는 증거가 없다”며 “그 여성들은 돈을 받은 매춘부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소녀상은 일본에 대한 분노의 상징물”이라고 말했다.

이에 건립위는 성명을 내고 “일본 총영사의 발언은 위안부 여성의 고통과 희생을 인지하고 사과한다는 종전 일본 정부의 성명과 모순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일본 정부가 더 이상 위안부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는 것인지 의문을 던지게 된다”고 비판했다.

브룩헤이븐 시의회의 만장일치로 설치되는 소녀상은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 시립공원과 미시간주 사우스필드 한인문화회관에 이어 미국 내에서 세 번째로 세워지는 평화의 소녀상이다.

한편 ‘위안부 지킴이’ 마이크 혼다 전 미 연방 하원의원은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선 공로로 이날 주미대사관저에서 한국 정부로부터 수교훈장 광화장을 받았다.

워싱턴=전석운 특파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