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한국 국민, 포털 체류시간의 40%는 뉴스 이용… “포털 전재료, 뉴스 가치 반영해 재산정해야”

우리나라 국민은 PC 모바일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일주일에 272분 동안 뉴스를 보며, 포털 체류시간의 약 40%는 뉴스를 검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근거로 지난해 포털의 PC와 모바일 광고 매출액 기준 뉴스 저작물 전재료 가치를 추산하면 네이버와 카카오를 합해 3528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민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15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 창립기념 발행인 세미나에서 ‘포털 뉴스 서비스에서 뉴스 저작물의 기여도에 관한 계량적 분석’에 관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안 교수가 밝힌 전재료 가치는 현재 신문사가 포털로부터 받고 있는 금액의 10배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털 뉴스 소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디지털 뉴스 소비지수’ 공식을 개발했다. 안 교수는 “포털 전재료는 뉴스가치를 반영해 재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미나에서는 ‘선진 외국의 신문 지원 정책의 현황과 시사점’에 관한 박성희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의 발제도 있었다. 박 교수는 “유럽의 신문 지원 정책은 신문의 뉴미디어 진출과 디지털화, 경영합리화, 저널리즘 능력 강화 등에 초점을 두고 종이 신문의 한계를 넘어 콘텐츠의 디지털 보급을 늘리는 데 지원을 늘려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문 진흥정책은 신문사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 민주주의를 위한 인프라를 되살리는 민주주의 진흥 정책으로 접근해야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술의 변화에 수반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저널리즘 고유의 기능을 수행하고 재원과 수익을 공평하게 나누도록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중식 기자 yunjs@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